밥그릇
[환경일보 김경태 기자] 지난 16일 국회에서 열린 POST-4대강 토론회는 집권 여당인 한나라당의 농식품위, 국토해양위, 환노위 국회의원 3명이 공동 주관했다. 시종일관 화기애애한 분위기를 연출하던 토론회는 의원들이 퇴장하자 긴장감이 감돌았다.

 

들리는 말에 의하면 4대강 사업에서 ‘재미’를 본 국토부가 4대강 이후의 지류·지천 정비마저도 자신들이 맡기 위한 움직임에 나섰다는 것이다.이를 위해 국토부는 농식품부와 손을 잡고 ‘농업용 저수지’에서 확보한 수량을 하천에 공급해 4대강 본류처럼 수량 증대를 통한 건천화 방지와 희석 효과를 노리고 있다는 이야기다. 국토부와 농식품부를 대신한 발표자들은 ‘수자원 확보’와 ‘농업용 저수지’의 중요성을 무척이나 강조했다.

 

환경부로서는 가만있을 수 없는 것이 일면 삐딱하게 생각하자면 두 개발부처가 일단 사업을 벌여놓고 이후 수질에 대한 책임은  환경부에 미루는 것이 아닌지 우려와 함께 4대강 이후 주도권을 빼앗길 걱정을 하는 것이리라.

 

실제로 고랭지 채소 경작은 비가 쏟아질 때마다 농약과 비료가 쓸려 내려가 하천을 오염시킨다. 전문가의 지적에 따르면 산림도 너무 빽빽하게 들어차서 빗물이 하천으로 유입되는 것을 방해한다고 한다. 그러나 일단 만들고보자는 식의 성과주의 앞에 환경은 뒷전인 셈이다. 결국 부처 간 밥그릇 싸움에 배는 산을 향해 쉼 없이 나아가고 있다.

 

mindaddy@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