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a10npk
[환경일보 한선미 기자] 올해가 한달도 채 남지 않은 상황에서 내년 살림살이 계획을 짜야하는 각 부처들은 매우 정신없다. 서울시 경우도 지난해 보다 예산이 줄기는 했지만, 한해 예산이 20조원로 그 중에서 환경분야가 차지하는 비율은 전체 예산에 12%가 된다.

 

쾌적한 환경에서 살고자 하는 서울시민의 바람을 증대되고 있지만, 그와 관련한 예산은 삭감돼 시민 정서와 반대로 가는 환경예산이라며 빈축을 샀다. 최근 열린 서울특별시 예산안 분석토론회 참석자들은 지난해 대비 40% 감축된 생활주변 녹지 확충 예산을 지적했다.

 

공원 확충 예산이 삭감된 이유로는 한강 시설 유지, 관리, 보수 비용과 국외 서울공원 관리예산이 지적됐다. 서울시는 지난해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와 자매결연을 맺고 2012년까지 서울공원을 만들기로 한 바 있다. 이에 일부 시민단체에서는 전시행정이라며 국내 공원·녹지 확충 예산 확보를 주장했다.

 

국외 서울공원 설립으로 서울시의 위상이 올라가고 국외 거주민의 자긍심을 심어주는 계기일 수는 있으나, 그로 인해 서울시민이 쾌적한 공원을 누릴 수 없다면 과연 효과적이라 말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 외국인들이 서울에 와서 가장 놀라는 것이 조용히 앉아 쉴 수 없는 공원이 없다는 것이다. 국외에 서울공원 설립을 통한 위상 확대도 좋지만, 국내에 편히 쉴 수 있는 공원을 마련해 서울시의 위상을 높이는 것이 먼저일 것 같다.

 

freesmhan@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