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2.

▲이날 모임에서 국내 NGO들은 거창한 정책 소개보다는 현장의 실천을 중심으로 한 사례소개를 통해

교류협력이 강화될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환경일보 김경태 기자] 주한 미국대사관이 주최하는 ‘Brainstorming Meeting for 2011 NGO Offsite’가 13일 남영동 대사관에서 열렸다. ‘2011 NGO Offsite’은 미 대사관에서 국내 NGO 및 전문가들을 초청해 미국의 전문가들과 교류를 나누기 위해 마련된 행사로 지난 4월에는 미국국제기업협의회의 노린 케네디(Norine Kennedy) 에너지·환경국 부국장이 참여했다. 케네디 부국장은 한국의 녹색성장에 대해 “한국은 이미 녹색성장에 있어 주도적 역할을 하고 있으며 국제사회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며 매우 높게 평가한 바 있다.

 

이날 열린 모임에는 한국의 NGO 단체들과 본지가 함께 참여했으며 2011년에 초청할 인사 및 어떠한 주제를 가지고 어떤 방식으로 교류를 나눌지에 대한 논의가 오갔다. 폴 토마스(Paul Thomas) 부정무관은 “NGO Offsite는 대사관의 통상적인 업무인 외교 분야를 벗어나 환경, 에너지, 지역사회 등에 관해 양국 간에 폭넓은 분야에서 교류와 협력을 이어나간다는 데 의미가 있다”면서 “미국의 환경·전문가를 초청해 서울은 물론 지방에서도 강연과 토론회를 통해 만남의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NGO 측 인사들은 일방적인 강연과 지식전달이 아닌 실질적인 상호교류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녹색연합의 이유진 정책위원은 “칸쿤회의를 보면서 UN이나 국가 차원의 기후변화 대응 논의가 얼마나 어려운지 알 것 같다”면서 “지역사회, 특히 우리 주변에서부터 기후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대안을 찾아야 하며 그러한 사례를 소개할 수 있는 인사를 초청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이 위원은 “전체적인 아이디어도 중요하지만 NGO의 기본 성격상 커뮤니티, 참여 등에 대한 철학이 있는 사람이 방한해야 실질적인 소통이 가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환경정의연구소의 최승철 부소장은 “명망 있는 인사를 초대해 거창한 이야기를 듣거나 미국 기업의 새로운 에너지 기술을 소개하기 위한 것이라면 NGO들에의 관심을 끌지 못할 것”이라며 “한국의 NGO가 가장 어려움을 겪는 문제 가운데 하나가 모니터링과 주민교육의 문제이기 때문에 이를 실제로 체험하고 극복한 현장에서 활동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밝혔다.

 

광범위한 협력 네트워크 필요

 

아울러 에너지시민연대의 정희정 사무처장은 “기후변화 대응과 관련 성공사례뿐 아니라 실패사례도 함께 제시해주면 좋을 것 같다”면서 “유럽의 기후변화 대응에 대해 일부 삐딱하게 생각하는 미국 전문가들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런 사람이 와도 좋을 것 같다”라고 말했다.

 

각 NGO 단체들은 세부적인 분야에서는 중요시하는 부분이 다르고 방식의 차이가 있지만 거대담론이나 경제적 분야에 초점을 맞춘 초청인사 선정은 국내 NGO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이 어려울 것 같다는 동일한 의견을 통해 사례 중심의 교류 및 협력을 강조했다. 그러나 같은 환경·에너지 관련 NGO라고 해도 핵, 로컬에너지, 에너지 정의, 정책변화 유도 등 지향하는 바가 다르다는 점은 난점으로 떠올랐다.

 

때문에 NGO 단체들은 어느 특정 분야의 전문가 1명을 초청하는 것보다 지방, 지역 단위의 기후변화와 관련해 미국의 성공사례를 소개할 수 있는 인사가 오거나 에너지·환경 전반에 걸친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도록 영역을 넓혀나갈 것을 제안했다.

 

‘2011 NGO Offsite’는 내년 4월에 열리게 되며 서울 소재 대학에서의 강연과 지방에서의 강연 그리고 국내 NGO들과의 환경과 에너지에 관한 논의를 펼치게 된다.

 

mindaddy@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