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한선미 기자] 사회, 경제, 환경적 지속가능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지속가능한 발전이 미래 지향적인 발전방향으로 부각되면서 지자체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특히 지자체가 기업, 시민 등 지역사회 구성원과 파트너십을 구성해 지속가능한 지역발전을 위해 힘쓰는 사례가 알려지고 있다. 최근 열린 ‘2010년 지속가능발전대상’에서는 푸른광주21협의회가 대상으로 선정돼 대통령상을, 안성시 푸른안성맞춤21실천협의회와 광명시 푸른광명21실천협의회가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편집자주>

 

주민 중심 광주, 녹색을 입다

 

광주생명의숲.

▲광주시는 지속가능개발의 중심에 지역 주민을 두고 다양한 참여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사진=푸른광주21협의회>


광주광역시 지속가능개발의 중심에는 지역주민이 있다. 지난해 ‘살고 싶은 광주 만들기 지원조례’까지 지정한 광주에서는 이면도로와 공한지등 주변생활환경을 개선해 탄소흡수공간을 조성하는 새로운 시민운동으로 생태적인 면과 문화적인 부분을 결합하고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동시에 추진되는 사업으로서 기존 마을가꾸기 사업과는 차별화된 사업을 진행했다.

 

무엇보다도 사업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주민의 참여를 전제로 하고, 우리 동네 비전과 마을 만들기 운동, 작은 실천사례, 학습을 통한 상상력 높이기, 우리 마을 디자인하기, 전문가의 디자인 조언 등을 통해 장기적인 계획과 시각 속에서 지속가능발전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농성문화의집2.

▲푸른광주21협의회는 주민참여를 전제로 한 다양한 프로그램

  을 진행했다. 사진은 우리 마을 디자인하기 프로그램

  <사진=푸른광주21협의회>

특히 지속가능한 광주, 생태문화도시로서의 비전과 가치관을 공유하고, 지역 지속가능성과 지역공동체를 실천하는 데 큰 밑거름이 되고 있다.

 

광주에서 추진된 주된 지속가능개발 프로그램은 도시 숲의 환경적 가치를 알리고, 생태공동녹색마을 만들기의 유형의 마을의제 형성, 저탄소 녹색성장 시책에 주민참여 동기를 부여해 도시녹화사업 효율성 극대화했다는 것이다.

 

광주에서 진행한 사업들은 민·관·학 협력에 의해 사업효과를 극대화 했으며, 지역 특성을 반영한 지속적이고 실천 가능한 마을 만들기 사례를 연구해 대안·비전을 제시했다는 것에 큰 의미를 둔다.

 

지속가능발전대상 관계자는 “전국 지방의제21에 실행 및 파급효과가 큰 사업으로 지방의제21 발전에 큰 발판을 마련할 것으로 판단된다”며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주민이 문제제기부터 계획실천까지, 안성

 

1.

▲안성 푸른안성맞춘21실천협의회는 지역 주민들이 마을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실천방안을 세우는

  ‘동네한바퀴’프로그램을 진행했다.<사진=푸른안성맞춤21실천협의회>


최우수 국무총리상을 수상한 안성시는 지역 주민들이 마을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을 세우는 ‘동네한바퀴’ 프로그램이 주목받았다.

 

2005년부터 지역의 주민들과 ‘동네한바퀴’ 프로그램을 통해 주민 스스로 문제를 제기 하고, 다른 주민과 토론하고 합의해 도출된 결론을 마을의 장기적인 실천계획으로 세웠다. 또한 꿈지도를 만들고, 도시대학에 참가하거나 여타 기관의 공모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마을의 장기적인 비전을 발전시켜 주민주도형의 지속적인 마을 만들기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안성시에서 이색적인 사안은 아름다운 산책로와 걷기 좋은 다양한 길들이다. 안성의 여러 지역에서 즐거운길 안전한길, 산책로가 아름다운 용설리, 시민과 함께하는 금석천 살리기, 걸어가는 영동 아름다운 보행로 조성, 실개천이 흐르고 돌담길이 있는 은석마을 만들기, 꿈의 다리 아름다운 공원만들기 등은 주민들이 마을 특색에 맞게 구상하고, 계획을 세워 수립했다.

 

다양한 사업을 주민, 의제, 시민단체, 예술 작가, 전문가 등이 상호 협력해 살고 싶은 마을 만들기 사업으로 그 의미를 높게 평가 받았다.

 

골칫거리 저수지, 생태학습장으로 거듭나

 

어느 지역에나 유명한 저수지는 하나쯤 있다. 하지만 예전과 달리 저수지의 수질이 악화되면서 많은 문제점을 양산하고 있다. 하지만 광명시는 지역의 저수지를 생태학습장으로 조성해 민관 협력을 이끌어 냈다.

 

20091024 프로그램-서초지구지킴이 024.

▲광명시는 ‘안터저수지’에 대한 시민참여형 프로그램과 생태환경 모니터링 활동을 실시해 생태학습장

  으로 전환했다.<사진=푸른광명21>


광명시는 지속가능한 도시 발전을 위해 행정과 시민사회 그룹이 논의와 합의를 통해 작성된 푸른광명21은 민·관 파트너십 강화 및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도시 내 습지를 보전하고, 환경부 법정보호종의 생물들을 보호하기 위한 사업을 선정해 10년 전부터 지속적으로 내용을 준비하고 진행해 왔다.

 

이번 사업은 내륙습지의 보전의 중요성, 금개구리 보전에 대한 필요성을 시민사회 그룹이 제안하고 민·관의 공동 의제로 선정해 추진한다. 안터저수지 인근 주민들의 부정적인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시민참여형 프로그램과 생태환경 모니터링 활동을 7년여 동안 실시하고 있다.

 

공원 조성을 위한 기본설계에서 조성까지의 전 과정이 푸른광명21과 관련 부서간 협의과정을 통해 진행이 됐으며, 푸른광명21에서는 생태공원조성 이후 시민참여형 공원운영과 효율적 운영을 위한 모델을 수립해 제안했다. 또한 푸른광명21의 제안이 행정부서에서 수용해 추진됨에 따라 민·관 거버넌스 사업의 대표적인 사례라고 인정받고 있다.

 

2004년 도입해 올해로 7회를 맞는 ‘지속가능발전대상 공모전’은 지자체, 기업, 시민 등 지역사회 구성원이 파트너십으로 지속가능한 지역발전을 이루기 위한 의제를 선정하고, 함께 실천한 우수사례를 발굴해 전파·확산시키고자 마련됐다.

 

올해 공모전에는 총 13개 지자체에서 응모해 1차 서류심사와 2차 현장심사 등 엄격한 기준과 절차를 거쳐 지속가능발전 이행과 지속가능성 향상, 파트너십 노력 등이 종합적으로 우수한 실천사례가 선정됐다.

 

환경부는 “지속가능한 지역발전 우수사례를 국내외에 전파해 타 지자체에서도 벤치마킹해 추진토록 함으로서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지방의제21이 저탄소․녹색성장과 지속가능 발전을 위해 지역사회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도록 정책적으로 지원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freesmhan@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