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방역
[환경일보 이진욱기자] 최근 경상북도는 이번 설 연휴 기간이 구제역 조기종식을 위한 최대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고 연휴기간 전 행정력을 동원, 구제역 방역에 총력을 기울인다고 밝혔다. 구정을 맞아 도민들과 고향을 찾는 귀성객들의 많은 이동이 예상됨에 따라 구제역 재난안전대책본부 정상 운영, 고속도로·주요간선도로 이동통제초소 확대 설치 등 특별대책도 추진하기로 했다.

 

아직까지 구제역이 발생하지 않은 지역인 경상남도와 전라남도 또한 지역 주민들에게 구정을 맞이해 장거리 이동을 신중히 고려해 줄 것을 요청하고 나섰다. 구제역 바이러스 전국 확산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경남도청 관계자는 “구제역 바이러스가 사람이나 차로 확산이 가능하기 때문에 지역간 이동 자제를 요청하는 것이 당국이 취할 수 있는 최소한의 예방 조치”라고 말했다.

 

정부는 구제역 확산에 따른 고민을 거듭하다 최근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을 대상으로 백신접종을 결정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구정 연휴 전에 전국 백신의 성과를 거둬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구제역 바이러스는 공기 중에 감염 경로가 있을 뿐만 아니라 약간의 접촉으로도 감염이 되기 때문에 민족 대이동이 일어나는 구정은 남은 경남과 전남 지역의 축산업까지 초토화 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이명박 대통령은 휴일에도 구제역 방역에 여념이 없는 강원도 횡성지역 관계자들을 방문해 구정연휴 전에 구제역 방역 성과가 나올 수 있도록 행정력을 총동원할 것을 지시하기도 했다.

 

정부와 지자체는 백신 접종 및 바이러스 통제에 더욱 박차를 가해 설 연휴 전에 구제역을 종결시키도록 노력해야 한다. 국민들이 즐거운 설날을 보낼 수 있도록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도 정부의 의무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showgun@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