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광봉 팀장 (2)-1.
▲서울시 기후정책팀 유광봉 팀장
[환경일보 한선미 기자] 전력 및 에너지를 줄이고 친환경 제품을 사용하기 위한 정부의 다양한 노력이 추진되고 있지만, 시민들의 적극적인 반응을 불러일으키기에는 아직 무리가 있다. 한편 최근 서울시는 에코마일리지카드제를 도입해 일반 생활 영역에도 녹색생활을 쉽게 실천할 수 있도록 해 주목받고 있다. 이에 서울시 기후대기정책팀 유광봉 팀장을 만났다. <편집자주>

 

Q. 에코마일리지카드가 발급 업무협약(MOU)을 맺은 것으로 안다.

 

A. ‘에코마일리지카드제’를 도입해 지난 1월17일 우리은행, SC제일은행, IBK기업은행, NH농협, BC카드사, 한국환경산업기술원과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이로써 전기·수도·가스 등 에너지를 절약해야만 지급되던 ‘에코마일리지’가 친환경제품을 구매하거나 대중교통을 이용해도 적립해 주는 것으로 마일리지 적립 범위를 확대됐다.

 

카드신청도 신용·체크·멤버십카드 등 원하는 방식으로 발급받을 수 있다. 신규 가입자는 먼저 에코마일리지 홈페이지(ecomileage.seoul.go.kr)를 통해 회원가입 후 가까운 곳에 있는 참여은행을 방문해 신청하면 되고, 기존 에코마일리지 가입자는 은행에서 카드만 발급받으면 된다.

 

Q. 이전 제도와 무엇이 달라졌는지?

 

A. 예전 에코마일리지제는 마일리지가 친환경 물품으로만 지급이 됐다면, 이제는 적립된 마일리지가 아파트 관리비, 이동통신 요금, 지방세 납부 등 본인이 필요한 곳에 자유롭게 현금처럼 쓸 수 있도록 한다.

 

적립된 마일리지는 1마일리지당 1원의 현금성격을 가져 아파트 관리비, 이동통신 요금, 지방세 납부 등에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세종문화회관, 한강유람선, N서울타워 등 각종 문화시설 이용 시에 할인 혜택도 제공된다.

 

특히 과거에는 주소지를 옮기면 그 동안 쌓았던 에코마일리지 혜택을 받지 못했지만 카드제가 도입되면서 주민등록체제로 변경돼 이사를 가도 그 동안 쌓았던 에코마일리지 혜택을 그대로 받을 수 있다.

 

Q. 국내에서 처음 있는 사례로 보인다.

 

A. 국내는 물론 세계적으로 처음 실시되는 사례로 국내 지자체들은 물론 동경과 UN에서도 주시하고 있다. 이번 에코마일리지카드제는 한국의 앞선 IT망을 활용해 쉽고 편하게 친환경 생활을 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에코마일리지카드제를 통해 에너지 절약을 실천하는 시민들에게 경제적 보상을 확대하고 적립된 마일리지를 일상생활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4개 금융사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 및 제조·유통사, BC카드사의 협력을 이끌어내는 등 1년간의 준비 끝에 운영시스템을 구축했다. 앞으로 얼마나 에너지를 줄였고, 친환경제품을 사용했는지 검증된다면 녹색생활시민으로서 다양한 혜택까지 받을 수 있다.

 

Q. 서울시는 수송분야 탄소도 높은데.

 

A. 서울시의 탄소 배출량은 건물 분야에 이어 수송분야가 많이 배출하고 있다. 현재 에코마일리지제는 아파트 및 건물 분야의 탄소 감축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이에 수송분야의 탄소 배출량을 감소하기 위해 올해 자동차 분야 탄소 감축을 위한 시스템 도입을 고려하고 있다.

 

특히 수송분야에서도 승용차 운행을 줄여야 하는데 이를 위해 OBD(운행정보기록장치)를 차량에 장착해 일정 기간 동안 주행거리를 얼마나 줄였는지 확인하고, 그에 따른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올 하반기가 되면 본격화돼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Q. 전국으로 확대될 좋은 사례 같다.

 

A. 현재 환경부에서 에코마일리지카드제를 바탕으로 한 ‘그린카드’를 도입해 전국 지방자치 단체에 도입될 계획이다. 이렇게 될 경우 서울시민만 녹색생활화 프로그램을 도입하는 것이 아니라 전국적으로 녹색소비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단, 프로그램에 따른 탄소 감축 프로그램은 광역지자체별로 별도 운영돼야 할 것이다. 서울은 건물분야에서 배출되는 탄소가 가장 많지만, 공단 지역에서는 산업분야에서 배출되는 탄소가 가장 많을 것이다. 지자체마다 많이 배출하는 분야가 다르기 때문에 지자체마다 필요한 탄소 감축 프로그램을 진행해야 한다. 큰 틀은 같이 하되 세부적인 탄소 감축 내용은 지자체별로 운영돼야 할 것이다.

 

freesmhan@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