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환경일보】김태홍 기자 = 제주스마트그리드 실증단지를 도내 전역으로 확대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 됐다.

 

24일 오후 제주도청 소회의실에서 열린 스마트그리드 산업 육성을 위한 산·학·관 협의회 발족식에서 액센츄어 코리아 김희집 대표(대통령 직속 녹색성정위원회 위원)는 '제주 스마트그리드 산업 발전 방향'에 관한 주제발표에서 이같이 제시했다.

 

김 대표는 또 “스마트그리드 실증단지가 세계 최대 규모의 실증단지 조기구축을 통해 관련 기술의 검증, 수출산업화 촉진을 목표로 삼고 있지만 상업시설 부재로 대규모 수요 반응에 한계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하고, “그 해결방안으로 실증단지 지역을 도내 전역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대표는 “실증지역의 경우 상업시설 부재로 대규모 수요 반응의 한계가 있다”면서 “이를 위해서는 상업시설, 공장, 아파트 및 도내 전지역을 실증단지로 추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실증 대상 지역이 현재 동부지역인 구좌읍 일대로는 실증단지의 효과가 떨어진다”는 것이다. “거점지구는 실증확산지구, 상용화 거점지구, 스마트스리드 인프라투자 거점지구로 구분될 수 있다”고 말했다.

 

스마트그리드
실증확산지구는 초기 기술검증 단계 이후 검증된 기술을 토대로 본격적인 사업화를 추진함으로써 기술 적용의 연속성을 확보하며, 상용화 거점지구는 실증단지에서의 기술검증결과를 토대로 사업의 성공가능성 검증 이후 내수·수출을 위한 광역 확산을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스마트그리드보급 거점지구는 스마트그리드의 본격적인 보급을 위한 AMI(계량인프라) 등 표준 인프라 구축 및 핵심 기술에 대한 확대 검증 지역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정부는 녹색성장의 주요 Agenda로서 스마트그리드를 집중육성 중이나, 가시적 성과 창출을 위한 방안 마련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는 “현 전력시장 체제 하에서 다양한 요금제, 융합 서비스 실행곤란과 정책 불확실성으로 업계 참여저조 및 투자열기가 반감할 우려가 있다”며, “이를 위해서는 실질적인 사업화를 위한 개선방안을 선제적으로 제시할 필요성 있다”고 주문했다.

 

김 대표는 또 “스마트그리드 활성화 방안으로 대상 지역의 확장과 더불어 컨소시엄간 상호운영성을 확대하고, 국가주도로 추진되는 연관 사업과의 연계 추진 필요성”을 제시했다. 그리고 민간투자에 대한 효과적인 회수를 위해 상시 수요관리시장을 개설하고, 요금제 차별화 및 구역전기사업과의 연계와 계량 인프라 및 전기차 충전 인프라 등의 기본 인프라의 보급확대를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민간 투자에 대한 효과적인 회수를 위해 상시 수요관리시장을 개설하고, 요금제 차별화 및 구역전기사업의 스마트그리드 적용을 검토해 국내 스마트그리드 산업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계량 인프라 및 전기차 충전 인프라 등의 기본 인프라의 보급 확대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날 워크숍에는 관련분야 산·학·관 50여명이 참석했다.

 

kth6114@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