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피플 기고
[대기][독자기고]그린에코 시스템으로 세 마리 토끼를 잡는다

최근 시설하우스 재배농가들이 ‘유가 100달러’, ‘기록적인 한파 및 폭설’ 등으로 비상이 걸려 있는 가운데 두 지방대학이 힘을 모아 지하수 절약, 냉해예방, 에너지 절감이라는 세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해 농민들의 시름을 덜어주고 있다.

 

동아리

▲뒷줄 동아리 회원 남현철, 임현영, 정희성

앞줄 좌측 창업동아리 옴비 지도교수 탁한호, 우측 창업동아리 텔레비트 대표 문성룡


연암공대(총장 정광수) 창업동아리 텔레비트팀과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창업동아리 옴비팀(지도교수 탁한호)은 산학연공동기술개발사업 지역과제로 선정 약 1년간 공동 연구 끝에 차세대 모바일 M2M(Mobile to Machine)기술이 융합된 ‘그린에코-시스템’을 개발해 지하수가 부족한 경남 산청군 딸기하우스재배 22농가에 시범 설치했다.

 

권성현

▲산청군 청정골 작목반 권성현 총무가 그린에코 시스템을

점검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국내 최초로 기존 수막용 펌프 컨트롤러에 USN(Ubiquitous Sensor Network)이 가능한 무선원격제어장치를 부착, 일정 온도가 내려가면 수막 펌프를 작동하게 하고 올라가면 작동을 멈추게 하는 등 작물재배 설정온도에 따라 자동으로 펌프를 원격제어해 농작물 냉해피해를 최소화하고 지하수 및 전기료를 절감할 수 있는 저가형 그린IT시스템이다.

 

본 시스템은 갑작스러운 정전이나 화재, 저온, 고온, 열풍기 고장, 침입 등 이상이 발생했을 때 미리 입력된 3대의 전화번호로 전화를 걸어 농민에게 화상 및 음성으로 상황을 실시간 알려준다. 또 농민이 어제 어디서나 시설하우스에 설치된 무선원격제어장치에 전화를 걸면 내부 환경상태를 수시로 확인할 수 있는 기능도 탑재돼 있다.

 

박창환

▲산청군 물레방아 작목반 박창환 총무가 그린에코 시스템을

점검하고 있다

경상남도 산청군 물레방아 작목반 박창환 총무는 “3개 농장을 아침저녁 하루 두 번 나가 여러 대 펌프를 수동으로 작동했다”며 “자동화시스템을 설치한 후에는 바쁜 일손을 덜어줄 뿐만 아니라 한 농가(펌프3대)당 하루 2시간만 펌프사용을 줄여도 한 달 전기 사용량은 540㎾, 지하수는 1만2960톤을 절감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박 총무는 또한 “실제 지난 1월 초 새벽에는 딸기하우스의 수막용 펌프가 고장이 나 한해 농사를 망칠 뻔했는데 그린에코-시스템이 스마트폰으로 저온통보를 해줘 수확기작물의 냉해 피해를 막았다”고 자랑하기도 했다.

 

산청군농업기술센터 담당자는 “연간 500억원의 농가소득을 안겨주는 고소득 효자품목인 딸기하우스가 혹한기 지하수 부족이나 정전 또는 펌프가 고장이 나면 냉해가 우려돼 군 지원 50%와 자부담 50%로 추진했다”며 “이번 지원 사업으로 세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소득증대에도 큰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참고로 현 농촌지역의 지하수를 끌어올려 사용하는 관정은 대부분 저온성 시설하우스의 난방용으로 농가당 3~4개 정도 사용 중이며, 수막재배 밀집지역에는 지하수가 부족해 추가로 관정을 더욱 깊게 파면서 인근 관정 지하수가 고갈돼 이웃과 마찰을 일으키기도 한다. 특히 물이 나오지 않는 폐공처리는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데, 상층부 30미터를 밀봉하는 데 100~200만원의 예산이 낭비되며 그대로 두면 빗물이나 오폐수 물질이 흘러 들어가 지하수를 오염시킬 수도 있는 실정이다.

 

문의:
제보자 : 연암공대 창업동아리 텔레비트팀(지도교수 권성갑, ☏010-2881-5451)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창업동아리 옴비팀(지도교수 탁한호, ☏010-3838-6699)
산청군농업기술센터 원예담당자 최인락 계장 (☏055-970-7921)
산청군 물레방아 작목반 박창환 총무 (☏010-8841-0891)

 

webmaster@hkbs.co.kr

편집국  webmaster@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편집국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뜨거운 지구,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변화 <br>제5회 서울 기후-에너지 컨퍼런스 개최
‘2018 세상을 밝게 만든 사람들’ 시상식
SL공사, 화재취약시설 현장안전점검
'라돈 저감 주택 시공 세미나' 개최
2018 KEI 환경평가본부 성과발표회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