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08-침출수
[환경일보 김경태 기자] 구제역으로 온 나라가 난리다. 정부는 행정안전부를 중심으로 환경부, 농림수산식품부와 함께 중앙대책본부를 구성하고 연일 대책을 쏟아내고 있다. 그러한 난리 속에서 한가지 궁금한 것은 어째서 구제역 사태에 이은 환경대란에 대한 대비가 전혀 없었느냐는 것이다.

 

농식품부는 묻기에 급급했고 행안부는 지자체 소관이라며 팔짱을 끼고 있었으며 환경부는 사후 관리를 위해 구제역 사태가 수그러질 때만을 기다리고 있었다.

 

대부분의 언론 보도 역시 몇백만마리를 묻었느니 하는 것에 집중됐을 뿐 사후에 발생할 침출수 유출, 토양 및 지하수 오염에는 별 관심이 없었다. 지난해는 물론 이번 구제역 사태 초기부터 본지가 2차 환경오염에 대한 우려를 신문 지면을 통해 계속적으로 내보냈지만 대규모 매몰에 가려 묻히고 말았다.

 

이제 사태는 매몰에 이은 침출수 우려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 그런 가운데 구제역 사태에 대한 대안은 의견은 보는 시각에 따라 너무도 다르다. 최신식 시설을 갖춘 이에게만 축산을 허용하자는 의견부터 공장식 축산의 폐해라며 자연식 방목으로 바꾸자는 의견, 아예 육식 소비를 줄이자는 의견도 있다.

 

청정국 지위를 고집하느라 백신 사용의 시기를 놓친 것, 지자체의 초동 대처가 미흡한 점, 대규모 구제역 사태에 대한 대안이 전혀 마련되지 않았다는 점 등에 대해서는 현실적인 대안 마련과 함께 뼈 아픈 반성이 필요하지만 매몰된 가축만 있을 뿐 책임지는 사람은 없다.

 

mindaddy@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