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b89627
[환경일보 한선미 기자] 아프리카와 중동에는 민주화 바람이 일고 있다. 하지만 한국에는 자원 확보에 비상이 걸렸다. 지난 26일 이후 두바이유가 기준 배럴당 100달러를 웃돌면서 원유 공급에 차질이 생겼다.

 

한편에서는 서민들이 전기세로 몸살이다. 유난히 추웠던 이번 겨울, 연료비를 아끼려고 전기를 사용했던 서민들은 ‘전기세 폭탄’을 맞았다. 몇몇 가정에서는 전기세를 감당하지 못해 전기가 끊기는 경우도 허다했다.

 

안팎으로 에너지 위기에 휩싸인 정부도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지식경제부는 지난 27일 기자설명회에서 12시 이후 옥외조명을 끄도록 하는 등 에너지 위기단계를 ‘심각’으로 격상했다. 이번 조치는 불요불급한 에너지 사용을 최소화해 에너지 안정화를 도모하는 것이 목적이다.

 

하지만 이러한 조치가 빨리 진행됐다면 전기세로 고민하는 서민 지원에 나설 수 있지 않았었을까 싶다. 서울시 예산 중 464억원이 경관조명 예산으로 확보돼 있다. 이번 에너지 위기로 경관조명 예산 집행이 감소한다면 감소된 예산은 에너지 빈곤층에 지원하는 것은 어떨까.

 

에너지는 현재 삶을 사는 데 있어 가장 필요한 소모품이다. 이번 에너지 위기가 국내 에너지 사용량을 둘러보고, 에너지 빈곤층을 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freesmhan@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