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환경일보】강남흥 기자= 전라북도 정읍시는 올해 노인일자리사업에 27억3천200만원을 투입한다. 시에 따르면 올해 노인일자사업은 공공분야인 공익형과 복지형 및 교육형과 민간분야인 시장형, 인력파견형으로 시행된다.

 

일자리 사업에는 모두 1천782명이 참여하며 1일 3~4시간, 주 3~4일 근무하고 1인당 월 20만원을 받게된다. 시는 이와 관련 지난달 28일 일자리 참여노인들이 참석한 가운데 '2011년 노인일자리사업 발대식‘과 함께 소양교육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김생기 시장은 “노인인구가 20.6%인 초고령사회인 지금 시점에서 노인일자리사업은 꼭 필요한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김 시장은 이어 “노인일자리사업은 노인생활의 안정을 위한 소득보전과 어르신들의 사회 참여 확대를 통한 건강하고 활기한 생활을 위해서도 꼭 필요한 사업인만큼, 이후에도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이번 사업을 위해 읍면동과 수행기관을 통해 지난 1월24일부터 지난달 1일까지 참여자 모집을 마치고 사업참여자를 선발했다.

 

또 참여자를 대상으로 수행기관을 통해 직무교육과 소양교육을 수시로 실시해 노인일자리사업 참여자로서의 올바른 의식을 갖도록 하는 한편 지속적인 재교육 및 다양한 일자리사업 추진 관련 직무능력을 향상시킨다는 방침이다.

 

cah321@hanmail.net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