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김원 기자] 수산물 물가는 지난 2월 전월대비 0.1% 상승하는 등 보합세를 보이고 있으나, 전년에 비하면 11.4%나 상승하는 등 아직까지 상당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이는 지난해부터 이어져 온 국내 연근해 및 원양산 수산물의 생산부진과 전 세계 어황부진이 주요원인인 것으로 분석된다.

 

이러한 현상은 연근해 저수온이 올해 상반기까지 지속될 것으로 예상돼 앞으로의 생산전망도 그리 밝은 편은 아니다.

 

이에 농식품부는 금년도 수산물 가격안정을 위해 지난 민·관 위원으로 구성된 2011년도 정부비축사업자문위원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는 그동안 연근해산 또는 원양산 수산물을 대상으로 수매·비축했던 정부비축수산물을 수입산으로 확대하고 대상어종도 고등어, 오징어, 명태, 갈치 외에 대체품목으로 조기, 삼치, 꽁치를 추가했다.

 

계획에 따르면 국내 수산물 생산이 부진할 경우 정부가 외국산 수산물을 직접 수입해 비축하고, 설·추석 등 물가관리기간 뿐만 아니라 고등어, 오징어 등 대중어종의 가격이 불안정할 때 언제라도 소비시장에 방출된다.

 

수매·비축시기도 지난해에는 연근해 수산물 주어획시기인 9월 이후 시작했던 것을 금년에는 3월부터 연중 상시 수매로 전환해 수산물 가격안정에 효율적으로 대처하도록 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이에 따라 4월 국내 반입을 목표로 노르웨이산 고등어, 아르헨티나와 뉴질랜드산 오징어를 수입해 시장에 방출하는 방안을 검토 중에 있다고 밝혔다.

 

금년도 수산물 정부비축사업 예산은 지난해보다 68.5% 증가한 182억원이다. 정부계획에 의하면 우선 명태 38억원, 오징어 40억원, 고등어 30억원, 갈치 17억원 등 총 125억원을 들여 가격안정을 도모하고, 가격이 계속 불안정한 어종에 대해서는 57억원을 추가로 투입해 가격이 안정될 때까지 집중 관리한다.

 

생선의 1차 비축량은 총 3560톤으로 명태 1780톤, 오징어 870톤, 고등어 770톤, 갈치 140톤 등이다.

 

이렇게 비축한 수산물은 도매시장보다는 대형유통점, 전통시장 등을 통해 직판하는 등 소비자가격 안정에 직접 반영되도록 할 예정이다.

 

webmaster@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