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본 -대구취수원_구미이전반대_기자회견_보도사진08[1]

▲ 구미시범시민반대추진위원회는 구미지역으로 이전하려는 대구취수원 반대입장을 전달하기 위해

   지난 12일 기자회견을 열고, 도지사를 면담하는 등 강한 입장을 주장하고 있다.


【구미=환경일보】김기완 기자 = 경상북도 구미지역으로 이전하려는 대구취수원을 반대하는 구미시범시민반대추진위원회(공동위원장 김재영·신광도)는 지난 12일 구미시청 3층상황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구시는 취수원 이전을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구미시범시민반대추진위원회(이하 반추위)는 기자회견 직후 김관용 도지사(행정부지사)를 면담해 14일(목)까지 반추위의 상생 대안과 같은 경북도의 입장을 국토부와 대구시에 전달하고 협의에 나설 것을 촉구하기로 했다.

 

반추위는 경상북도가 14일 시한을 넘길 경우 15일(금)부터 도지사실 무기한 농성에 돌입하고 도청정문 항의집회도 불사하기로 결의했다.

 

반추위는 한국개발연구원(KDI)의 타당성 연구용역 발표가 임박한 시점에서 타당성 발표 시 우려되는 국토해양부와 구미시·경상북도, 대구시와 구미시·경상북도 간의 사생결단식의 첨예한 장기전 갈등을 사전에 예방하고자 최선의 ‘상생 대안’을 마련, 경상북도와 국토부 및 대구시에 제안키로 했다.

 

반추위의 상생 대안은 “10만톤/일 규모의 강변여과수, 인공습지 등 ‘비상취수 시스템 구축’을 위한 대체 취수원을 개발하며, 이 사업에 경상북도가 협력하고 국토부가 예산을 지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남유진 구미시장도 “대구시민이 좋은 물을 먹겠다는 것은 환영할 일이지만 구미공단에 피해를 주는 것은 안 된다”며 “구미공단이 무너지면 대구도 살 수 없으므로 우를 범해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kgw6668@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