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안희도).
▲ 한국해양연구원 안희도 명예연구위원
서해는 안심, 동해 지진해일 위협 상존

침수범람 지도 및 방파제 등 마련해야

 

지난 3월11일 오후 2시46분 일본 도후쿠(東北) 지방에 9.0 규모의 대지진과 엄청난 쓰나미가 발생한 지 한 달여가 자났지만, 아직도 일본열도는 여전히 인적·물적 피해로 신음하고 있다.

 

특히 원전사고로 인해 방사능이 유출되면서 우리나라를 비롯한 전 세계에 방사능 피해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때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막연한 불안감의 확산을 최소화하는 동시에 언제 발생할지 모르는 위기상황에 철저하게 대비하고 준비하는 일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일본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큰 지진 발생 가능성이 적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조선왕조실록의 기록을 토대로 과거 발생한 역사지진을 연구한 최근 자료를 살펴보면 서울, 경주, 울산, 홍성, 평양, 함흥, 청진 등 우리나라 전국에 걸쳐서 규모 6을 초과하는 지진발생 사례를 알 수 있으며, 특히 1681년 6월26일 강원도 양양 부근에서 발생한 지진은 규모 7.5 정도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되며, 지금까지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가장 큰 규모의 지진인 것으로 파악된다.

 

한편 태평양에서 지진해일이 발생한 경우 일본열도에 가로막혀 우리나라에 큰 쓰나미가 도달할 가능성은 매우 적다. 설령 지진해일이 일본과 중국 사이의 바다를 통해서 서해상으로 진입하더라도 서해의 수심이 얕기 때문에 지진해일이 전파되는 과정에서 상당한 에너지가 소산돼 큰 지진해일이 도달하기는 어렵다고 본다.

 

이보다는 동해상 또는 일본 본토, 홋카이도 섬의 서쪽 해안에서 큰 지진이 발생할 경우에는 우리나라 동해안에 제법 큰 규모의 지진해일이 도달할 가능성이 있다. 일단 이 지역에서 큰 규모 지진이 발생해 우리나라 쪽으로 지진해일이 전파돼 오게 되면, 동해의 수심이 깊기 때문에 지진해일이 거의 에너지를 잃지 않고 우리나라 동해안에까지 전달돼 오기 때문이다.

 

이 지역에서는 1940년, 1964년, 1983년, 그리고 1993년에 4차례의 큰 지진이 발생했으며, 그 중에서도 1983년 5월26일과 1993년 7월12일에 일본 서해안 인근 지역에서 발생한 규모 7.7, 7.8의 지진으로 인해 지진해일이 울릉도를 비롯한 동해안 전역에 내습해 적지 않은 인명 및 재산 피해를 입힌 바 있다.

특히 1983년 지진해일의 경우 울릉도 현포항에 3~5m, 강원도 임원항에 3.5~4m에 이르는 범람고를 기록해 5명의 인명피해가 발생했다.

 

이 같은 지진해일에 대한 방재시스템으로서는 연성(soft)대책과 경성(hard)대책이 있다.

연성대책으로는 우선 일본의 경우처럼 지진 및 지진해일 발생 시 3분 이내에 기상청에서 경보를 발령하고 이를 공중파 방송사를 비롯한 언론매체에 신속하게 알리며, 각 지방 행정기관에서 대피령을 내리는 등의 대피 체계를 구축하는 일이다. 또한 지진해일이 내습할 경우 주요 지역의 침수 범람지도(Hazard map)를 구축해 일반 시민들에게 침수 범람지도에 관해서 홍보하고 지진해일 발생 시 대피요령 등을 교육하는 일도 필수적으로 시행돼야 한다.

경성대책이란 지진해일에 조금 더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방법으로서 내륙으로 지진해일이 유입되는 것을 방지, 또는 경감할 수 있는 시설물을 건설하는 것이다. 즉 지진해일 방조제 또는 항만 입구를 차폐할 수 있는 방파제 또는 수문을 건설하거나, 지진해일이 하천 흐름을 따라서 역류해 범람하는 피해를 방어할 수 있도록 하천제방을 정비하는 방법, 또는 해안 주변에 방조림을 조성해 지진해일의 영향력을 감소시키는 방법 등이다.

 

이처럼 우리나라 동해안의 경우 지진해일의 위협이 상존하고 있는 만큼 사전에 철저하게 대비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일본에 비해 우리나라의 경우 지진해일에 대한 경각심이 낮은 편인데, 이번 일본의 대규모 지진해일 피해로 인해 국민들이 쓰나미의 엄청난 위력에 대한 인식 수준이 많이 높아졌을 것으로 본다. 이번 일본의 피해를 계기로 지진해일에 대응하기 위한 재난관리 및 방재시스템에 대한 재정비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