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미나 연구원
인니 방문단, 청계천과 한강 보고 ‘부러워’

정부가 보증한 중소업체기술로 해외 진출

 

[환경일보 김경태 기자] 우리나라 환경산업의 특징은 극소수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이 중소업체들이라는 것이다. 국내 환경산업이 거의 포화상태에 이르렀지만 중소업체들은 우수한 기술력을 가지고 있어도 기업 인지도가 낮고 영업망과 정보 부족 등으로 해외 진출이 쉽지 않다. 환경부 산하 기관 가운데 환경업체들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고 있는 환경산업기술원의 김미나 연구원을 만났다.<편집자 주>

 

Q. 이번에 인도네시아에 기업들과 함께 간다고 들었다.

 

A. 작년에 인도네시아 측에서 한국을 방문했을 때는 단순한 초청 프로그램으로 생각했었다고 한다. 그런데 국회의원이 방한을 통해 기업들과 정부 기관을 직접 찾아보고는 깊은 감명을 받고 한국과 인도네시아가 보다 강력하게 협력하기를 원했다. 그 결과 한국 정부의 책임자와 인도네시아에 적용할 수 있는 우수한 기술력을 갖춘 한국 업체들이 함께 방문했으면 좋겠다며 초청을 해서 우리 쪽에서 인도네시아를 방문하게 됐다.

 

Q. 인도네시아의 환경산업 진출 가능성은 어느 정도인가?

 

A. 현재 인도네시아는 바이오매스 활용이 가장 유망하며 폐기물 분야에 많은 문제가 있다. 2008년에 환경산업기술원에서 폐기물 매립과 관련된 마스터플랜 수립 사업을 했을 정도로 폐기물 분야에 문제가 산재했다. 또한 동남아 국가들이 대부분 그렇듯 자카르타를 가로지르는 ‘강’의 오염문제가 매우 심각하다. 실무협의 때 인도네시아 측에서 요청한 부분이 바로 한국의 환경기술을 도입해 수질오염 문제를 해결하는 문제였다. 방문단이 가장 감명을 받은 부분이 바로 청계천과 한강이었는데 자카르타와 달리 도심 한복판에 이렇게 깨끗한 물이 흐르고 시민들이 편하게 쉴 수 있는 휴식공간인 청계천과 함께 풍부한 수량을 자랑하는 한강이 서울의 동서를 가로질러 흐르고 있다는 것에 대해서도 매우 부러워했다. 인도네시아와의 환경협력에서 가장 유망하다고 할 수 있는 분야가 바이오매스, 폐기물 처리, 수처리 3가지라고 할 수 있다.

 

Q. 일본과의 경쟁이 치열할 것 같은데?

 

A. 예전부터 일본이 많이 투자를 하고 있지만 한국 역시 인도네시아와 교류 및 협력이 강화되고 있으며 호의적인 반응을 이끌어냈다. 특히 인도네시아의 환경부 장관부터 시작해서 환경협력을 하겠다는 의지가 매우 강하기 때문에 지금이 바로 기회라고 볼 수 있다. 인도네시아와 한국의 사절단이 서로 방문하고 실질적인 협력을 이끌어낼 수 있는 협정 체결을 추진하는 등 고위층에서부터의 협력 분위기를 만들고 있어 환경산업기술원이나 환경부에서 많은 기대를 걸고 있다.

 

인도네시아 폐기물 처리.
▲인도네시아는 폐기물 처리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사진=한국환경산업기술원>

Q. 우리 환경기술이 세계에 통하는가?

 

A. 우수한 기술만으로 해외에 진출할 수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분명 선진국이 기술적인 면에서는 우리보다 더 우수하다. 그러나 우리는 짧은 기간에 경제적인 발전과 환경문제를 함께 해결했기 때문에 개도국을 중심으로 롤 모델로 삼기 적당하다. 동남아나 중국 등의 환경문제를 해결하는데 가장 좋은 방법을 우리는 경험으로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진출에 유리하다. 우리나라가 선진국과 같은 수준은 아니지만 대부분 60~70% 수준의 기술력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수처리분야는 세계적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어 개도국이 필요로 하는 만큼의 기술을 가지고 있으며 선진국에 비해 가격이 낮고 비용효과적인 면에서 뛰어나다.

 

Q. 환경업체들이 대부분 중소기업이라 어려움이 많을 것 같은데?

 

A. 평소에 중소업체들을 보면서 ‘잘 해야겠다’라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된다. 대기업이야 풍부한 자금과 영업망, 자체적인 네트워크를 잘 갖추고 있지만 중소업체들은 브랜드가 떨어지기 때문에 우수한 기술을 갖고서도 인정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 결과 네트워크를 만드는데 많은 어려움이 따라 핵심 ‘키 플레이어(Key Player)’라고 불리는 사람을 만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며 정보를 얻는 것도 차단돼 있다. 이러한 여러 가지 요인이 다각적으로 작용해 중소업체의 해외 진출이 어려운 것이다. 그래서 정부 혹은 공공기관과 함께 진출하면 좋은 점이 브랜드가 다소 떨어진다고 해도 우수한 기술력을 가지고 있으면 정부가 기술력을 보증하고 공신력을 실어줄 수 있어 상대방에게 신뢰를 얻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상대편 국가의 장관이나 지자체장 등 평소 만나기 어려웠던 사람들을 만나 네트워크를 만들 기회를 마련한다는 것이다. 솔직히 ‘그런 사람들 만나는 것이 뭐 별거냐’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동남아 등의 개도국은 윗선에서 결정해서 아래로 내려가는 수직 시스템이기 때문에 이후에도 수월하게 만날 수 있고 한 자리에서 환경, 개발, 산림 등 여러 부처의 사람들을 만나 정보를 나누고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해 사업에 활용할 수 있다. 해외 진출에 있어 정부 고위급의 양해각서 체결도 중요하지만 업체들이 해외에 진출했을 때 해당 국가의 관행, 관료의 부패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여러 가지 어려움을 정부가 나서서 풀어주고 업체들의 애로사항을 상대 측에 전달함으로써 진출을 돕자는 것이 가장 큰 목적이다.

 

mindaddy@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