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경한식행사사진4.

▲ 한식재단은 지난 19일 중국 북경에서 ‘한식의 밤’ 행사를 열어 한류 영화 및 드라마 속 한식에 대한

   스토리를 소개했다.


[환경일보 김원 기자] 농림수산식품부는 한식재단을 통해 지난 19일, 중국 북경에서 현지 언론 및 여성지 및 푸드 블로거 50여명을 초청, ‘한식의 밤’ 행사를 열고 한류 영화 및 드라마 속에 숨겨진 한식에 대한 스토리를 소개해 높은 관심을 받았다고 밝혔다.

 

북경한식행사사진1

▲ 한식 요리연구가 김수진 원장이 한식에 얽힌 흥미로운 스토리를

   소개하고 있다.

이번 ‘한식의 밤’ 행사에는 한식 요리 연구가 김수진 원장이 참석해 중국 언론의 주목을 받았다. 김원장은 영화 ‘식객’, ‘왕의 남자’, ‘쌍화점’ 등 중국에도 널리 알려진 한류 영화의 음식감독이다. 김원장은 ‘식객’과 ‘대장금’ 등 중국 현지인들에게 익숙한 한류 작품 속에 등장하는 김치, 삼계탕, 미역국, 낙지볶음, 콩나물국, 된장 등 한식에 얽힌 흥미로운 스토리를 공개했다.

 

▷ 김치 : 항암․항노화효과 뛰어난 세계 5대 건강음식 중 하나, 영화 ‘식객2’에서 어머니의 손 맛을 강조한 주인공의 김치 대결 장면이 나왔다. 

▷ 삼계탕 : 더운 여름 이열치열 한국인들의 건강 보양식, 드라마 ‘식객’에서 요리 대결 중 권오중의 삼계탕 설명과 최불암의 시식 장명이 나왔다.

▷ 미역국 : 생일날 그리고 출산 후 산모들을 위한 필수 메뉴로 드라마 ‘내 이름은 김삼순’에서 한라산에서 현빈이 준비한 김삼순의 생일 미역국이 등장한다. 

▷ 낚지볶음 : 타우린이 풍부한 스테미너 음식으로 영화 ‘올드보이’에서 최민식의 산낙지 장면이 있다. 

▷ 콩나물국 : 숙취해소 효과가 뛰어난 한국의 대표 해장국, 드라마 ‘역전의 여왕’에서 회식 후 직장 동료들과 콩나물국을 먹는 장면이 나온다. 

▷ 된장 : 내장지방 감소 효과와 다이어트에 좋으며 드라마 ‘대장금’에서 이영애가 꽃피는 봄날의 향기를 담은 된장을 찾는 장면이 나온다.

 

특히 김원장은 스토리와 함께 현장에서 직접 요리 시연을 통해 집에서도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는 산채비빔밥, 낚지볶음, 콩나물국 등의 10분 레시피를 선보여 현지 언론들의 흥미를 끌었다.

 

이날 현지 유명 주간지인 ‘타임아웃 북경’의 기자 리니(李妮)씨는 “중국인들은 한국 영화와 드라마를 통해 한식에 대해 많은 호기심을 가지고 있다. 중국에서는 생일날 장수를 기원하는 국수를 먹는데, 한국의 생일 음식인 미역국은 산모들의 회복에도 도움이 된다는 스토리가 인상적”이라고 말했다.

 

webmaster@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