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고효율로 폐타이어 재활용 선호도 높아

최소 투자비용으로 최대 생산량 구축해야

 

국내·외 친환경 녹색기술과 에너지 기술을 한자리에 선보이는 ‘국제환경산업기술&그린에너지전(ENVEX 2011)’이 6월8일 개최됐다. 이번 전시에 참가한 폐타이어 재활용 설비기업 (주)이엔알 이동규 과장을 만나 폐타이어·폐플라스틱 재활용 설비 시장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img_2042----.
▲ (주)이엔알 이동우 과장
Q 폐타이어 재활용 설비를 담당하고 있는데.

 

우리 (주)이엔알은 폐타이어 및 폐플라스틱의 재활용 설비 공급업체로, 국내 최초이자 최대 규모의 폐페트병 재활용 공장의 설비공급을 비롯해 시멘트, 제지 회사에 폐타이어 및 폐합성수지를 이용한 연료화 설비, 자동선별 시스템 등을 공급하고 있다.

 

Q 폐타이어의 재활용 과정은 어떻게 이뤄지나.

 

폐타이어를 수거해 우리가 제공하는 분쇄기 및 철심분리기를 통해 분쇄한 후 시멘트 공장이나 화학공장과 같은 곳에 제공된다. 이곳에서는 석탄과 함께 혼용해 또 하나의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최근에는 석탄과 혼용하지 않고 폐타이어만을 사용하기도 한다.

 

Q 폐타이어 재활용의 효과는 무엇인가.

 

기본적으로는 그냥 버려지는 폐타이어를 재활용한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경제적·환경적일 뿐만 아니라 에너지원으로서도 석탄보다 2~3배 이상 효율이 높아 선호도가 높다. 이미 전 세계적으로도 폐타이어의 재활용은 보편화돼 있는 만큼 이 과정에서 얼마나 친환경적으로 처리하느냐가 관건이라 할 수 있다.

 

img_2038----.

▲ 폐타이어 재활용은 에너지원으로서도 석탄보다 2~3배

이상 효율이 높아 선호도가 높다

Q 제품의 장점이나 다른 제품과 차별화되는 점이 있다면.

 

우리 폐타이어·폐플라스틱 재활용 설비, 특히 폐타이어 고무분말 시스템의 경우 어떤 종류의 폐수나 환경오염 물질을 배출하지 않는 가장 친환경적인 설비로 구성돼 있다. 아울러 최소의 투자비용으로 최대의 생산량을 구축할 수 있다고 자부한다.

 

Q 폐타이어 재활용 분야의 미래를 전망한다면.

 

폐타이어는 우리가 자동차를 사용하는 한 끊임없이 발생한다. 그런 의미에서 폐타이어 재활용 시장은 무궁무진하다고 할 수 있다. 버려지는 폐타이어를 분쇄해 가공제품으로 개발, 에너지화함으로써 매우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우리도 폐타이어 재활용 설비를 제공하는 업체로서 폐타이어 재활용 시장이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lisian@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