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e91830

[환경일보 정윤정 기자] 지난 18일 제21회 건설의 날을 맞아 전날 17일에 김황식 국무총리를 비롯한 대한건설단체총연합회 회장 등 1000여명의 건설 관계자들이 모여 그간의 산업발전을 위해 애쓴 노고를 치하했다.

 

김 총리는 치사를 통해 건설 산업이 지난 60년간 국가의 성장 동력으로서 경제가 어려울 때마다 위기극복의 주역이었으며 향후 선진국과의 기술경쟁 및 후발주자의 추격을 따돌리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달라고 당부했다. 김 총리는 또한 건설경기가 회복될 수 있도록 각종 규제완화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정부가 녹색성장을 정책기조로 표방하고 G20 회의에서 우리나라의 녹색성장 전략이 의제로 채택되기도 했는데 실제로 건설 산업과 환경보호는 상호협력을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으로 가고 있는지 의문이다.

 

한 예로 장기적으로 가루를 마실 경우 매우 위험한 폐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 석면 자재를 사용한 건물을 철거할 때 공사기간을 줄이는 것을 공사의 효율성이라는 명목으로 묵과하고 있는 것이 석면해체작업장의 현실이다. 인천만 조력발전 사업의 사전환경성 평가는 어떠한가? 환경영향에 대한 철저한 평가와 그에 따라 입주민을 설득할만한 노력을 얼마나 기울이고 있는지 묻고 싶다. 김황식 국무총리의 발언은 기념식에서 의례히 할 수 있는 격려사였지만 한 국가의 총리가 가진 건설에 대한 철학을 엿볼 수 있는 것이었다.

 

yoonjung@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