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서울시는 6월말부터 8월까지 시중 유통 해산물에 대해 비브리오패혈증균 및 장염비브리오균 검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가락동수산시장, 노량진수산시장 등 시내 주요 수산물 도매시장을 비롯해 백화점, 대형유통점 등에서 유통되는 생선류, 조개류, 연체류, 갑각류 등 비브리오패혈증균 검출이 우려되는 해산물이 검사 대상이며, 여름철 식중독을 일으키는 장염비브리오균에 대한 검사도 병행 실시할 예정이다. 검사결과 부적합 해산물에 대해서는 즉시 시중유통을 차단하고, 압류·폐기 처분할 계획이다.

 

 여름철에 발생하는 비브리오패혈증은 비브리오 불니피쿠스(Vibrio vulnificus)균 감염에 의한 급성 패혈증으로써 간질환을 가지고 있는 환자에게서 주로 발생하는 법정감염병이다. 일반적으로 해수 온도가 18~20℃ 이상인 여름철에 주로 발생하며, 오염된 어패류를 생식하거나 상처난 피부가 오염된 바닷물에 접촉할 때 감염되는데 간질환을 가지고 있는 고위험군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사람 간 전파는 되지 않는다. 감염됐을 경우 20~48시간의 잠복기를 거쳐 복통, 급성발열, 오한,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동반되고, 발열 후 약 36시간 정도 경과되면 피부에 수포를 형성한 후 괴사성 병변으로 진행되며, 치사률이 약 50%에 이른다.

 

서울시는 비브리오패혈증 예방을 위해 “간질환이 있는 고위험군 환자는 어패류의 생식을 피하고, 여름철 어패류는 가급적 60℃ 이상으로 가열처리, 또는 -5℃ 이하로 저온 저장하거나 수돗물에 충분히 씻은 후 섭취하고, 피부에 상처가 있을 때는 바닷물과 접촉을 피할 것”을 당부했다.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