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정형근)은 6월27일(월)부터 다음달 8일(금)까지 12일간 프리마호텔(서울 청담동 소재)에서 아시아·태평양·아프리카 및 중동 뿐만 아니라 유럽 지역을 포함한 25개 국가 공무원, 교수, 의사 등 보건의료 전문가 50여 명을 대상으로 ‘2011 건강보험 국제연수과정’(Training Course on Social Health Insurance 2011, Korea)을 운영한다.

 

 이번 과정의 주요 프로그램은 한국 건강보험⋅장기요양보험 제도 소개 및 한국의 보건의료체계 이해를 포함해 국제 보건의료 동향과 정책 등을 주제로 한 강의, 심사평가원, 일산병원 등 현장견학, 한국문화체험, 연수생 자국 제도소개 등으로 구성돼 있다. 올해 주목할 만한 점이 몇 가지 있는데 우선 유럽 지역 국가로는 처음으로 터키가 이 과정에 참여한다는 점으로 터키는 우리나라 보다 훨씬 늦은 2008년에 전국민 건강보험을 실현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던 중에 한국의 건강보험제도를 접하고, 이를 벤치마킹하고자 참가하는 것이다.

 

 터키 외에 중동 지역의 아랍 에미리트, 카타르, 아프리카 지역의 우간다가 신규로 참가하고, 기존 참가국 중 많은 국가가 참가하면서 올해가 규모 면에서 최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한 가지 주목할 점은 예전보다 훨씬 다양해진 국외 교수진을 들 수 있는데 기존 WHO, UNESCAP, ISSA(국제사회보장협회) 외에 OECD 전문가가 추가됐고, 중국 화종대 란야오 교수, 작년 12월에 공단과 교류협력 MOU를 체결한 태국 NHSO(국가보건의료안전청)의 사무총장이 포함됐다.

 

 한편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공단 이사장이 직접 연수생들에게 한국의 건강보험제도를 영어로 직접 소개할 예정이어서 강의를 통해 연수생들과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낼 것으로 보인다. 공단은 올해 8회째인 건강보험 국제연수과정을 알차고 내실 있게 운영해 한국의 건강보험제도를 세계에 널리 알리고 전파하는 한편 작년 12월 국가브랜드위원회에서 주관한 제1회 ‘국가브랜드 제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할 정도로 국가브랜드 제고에 기여할 수 있음을 인정받은 만큼 앞으로도 건강보험 국제연수과정이 국격 향상에 일조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