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웅 (이천소방서 화재조사담당)

 

gggg..bmp
바야흐로 여름 휴가철이 다가오고 있다. 일상을 떠나 그동안 쌓인 스트레스와 더위를 함께 날려버리고, 재충전의 기회도 가질 수 있다는 점에서 휴가는 우리 생활에서 일정한 자리를 잡아 가고 있다. 또한 여름휴가 특수를 통해 또 다른 경제활동의 영역이 형성된다는 점은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그런데 다가오는 휴가철이 나에게는 그다지 반갑지만은 않은 이유는 무엇일까? 아마도 지역 소방안전을 확보해야 하는 실무자로서 안타까운 상황을 많이 겪었기 때문일 것이다.

 

작년 한 해 이천소방서 지역 내에서 발생한 화재를 살펴보면 223건의 화재가 발생, 전년보다 37건이 감소하긴 했지만 실화로 인한 화재 발생 건수가 191건으로 전체 화재의 84%를 차지한다.

 

그런데 여기서 주목할 점은 가정에서 발생하는 화재다. 가정에서의 화재는 빈 집에서 많이 발생하며 대부분 전기·전열기구의 사용자 과실로 발생하기 때문이다. 즉 가정에서 음식물 조리 중 외출한 경우, 선풍기 또는 열풍기의 전원을 켜 놓고 외출한 경우, 전기. 전열기구의 전선이 눌리거나 꺾인 채 장기간 방치되어 전선이 손상되어 발생된 경우 등 대부분 과실로 인한 화재다.

 

가정에서 사용하던 전기·전열기구는 외출 시 항상 플러그를 뽑아 전원을 차단하고, 선풍기와 에어컨 등 냉방기기는 사용하기 전 전선이 낡았거나 훼손된 부분이 있다면 즉시 교체를 하고, 가스는 중간밸브를 잠그는 등의 올바른 습관을 통해 화재예방은 가능하다.

 

한 가지 더 당부한다면 화재 시 행동요령에 대해서다. 화재발생장소에서 탈출할 때는 “불이야!”하고 크게 소리를 지르거나 소방용 비상벨을 눌러서 주위사람들에게 신속하게 알리고 탈출 시 출입문을 닫아 열과 연기로 인한 2차 피해를 줄여야 한다는 것이다.

 

즐거운 여름 휴가철을 맞아 이글을 읽는 독자 분들은 화재 예방을 위해 주변을 점검하고, 부주의한 행동이 화재의 원인이 될 수 있음을 기억하고 즐겁고 건강한 여름휴가가 되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