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e77667

[환경일보 정윤정 기자] 지난 6월20, 21일 양일간 서울에서 ‘글로벌 녹색성장 서밋 2011’을 개최했다. 특히 올해 OECD 고위급 회의에서 ‘녹색성장전략 종합보고서’가 채택됨으로써 전 세계 경제 성장과 국제발전협력의 패러다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서밋에서는 기후변화 관련 세계적인 석학들과 각국의 수장, 정·재계인사 등이 한 자리에 모여 “지구 책임적 문명 건설”에 대해 논의했다.

 

인상적인 것은 아프리카, 인도 등 국가경제개발에 박차를 가하는 이른바 ‘개도국’ 또는 ‘후발성장국가’, ‘빈곤국’ 및 ‘신흥국’이 경제 개념에서 상대적 ‘선진국’과 나란히 목소리를 낼 수 있었다는 점이다. 압둘 자네 UN 아프리카 경제위원회 사무총장은 “선진국은 이미 경제성장을 이뤘고 온실가스 감축 기술도 보유하고 있지만 개도국은 그렇지 않다”며 “각국의 실정을 배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도는 내년 경제개발 5개년 계획 수립을 앞두고 있어 경제발전과 녹색성장의 부담을 함께 안고 있다.

 

산업혁명 이후 지구의 평균기온을 상승시킨 주범은 선진국들이고 글로벌 경제협력 체계를 통해 개도국의 산업화와 경제개방 압력을 가하는 것도 선진국인데 정작 기후변화 대응은 공동의 몫, 아니 상대적으로 후발 국가들에게 무거운 짐이 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질문하게 된다.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는 미국과 중국도 사실은 같은 맥락에서 줄다리기를 하느라 강제 감축에 참여하지 않는 것일 터.

 

yoonjung@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