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국토해양부 중앙해양안전심판원(원장 임기택)은 5일부터 6일까지 제주도에서 제7차 한·중 해양사고조사협력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 회의는 2005년 6월 조사 협력체제 구축을 위해 한·중간에 서명한 합의서에 따라 매년 양국에서 교대로 개최되고 있으며, 작년 5월 중국 항주에서 제6차 회의를 개최한 바 있다.

 

 그동안 양국은 2010년 6월 인천항 정박지에서 발생한 씨에스크레인·푸핑유안 충돌사고시 공동조사를 실시했으며, 양국 선박간 발생한 주요 사고에 대해 지속적으로 조사협력을 다져오고 있다. 중국은 첸아이핑(Chen Aiping) 해사국 상임부국장을 수석대표로 6명의 대표단이 구성됐으며, 우리나라는 장황호 수석조사관을 수석대표로 5명의 대표단이 참석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지난 1년간 양국이 협력한 사고에 대한 분석 및 개선방안 등을 반영한 합의서의 개정 및 공동조사·대리조사의 활성화 방안에 대한 깊은 논의가 진행됐으며, 특히 이번 회의는 해양사고당시의 정확한 선박항행정보를 파악하는데 필수적인 항해기록장치(Voyage Data Recorder) 재연프로그램(Playback Program)의 상호제공방안을 논의해 합의를 이끌어 냈다는데 보다 큰 의의가 있다.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