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조은아 기자] 전 세계적으로 환경문제와 기후변화는 빼놓을 수 없는 이슈가 되고 있으며, 이에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각 분야 전문가들의 연구와 정보공유는 무엇보다 절실하다. 하지만 국내 주요 환경정책의 수립과 기후변화 적응·대응 등과 관련해 학계와 산업계 전문가 의견이 적절히 반영되는 채널은 부족한 실정이다.

 

전경04.

▲ 환경분야 전문가의 모임인 ‘(가칭)한국환경한림원’ 발기인대회가 7월8일 오전 11시30분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KEI) 대강당에서 개최됐다.


또한 환경 관련 학문분야와 이해관계자 간의 환경, 그리고 환경체계와 이들 변화에 대한 학제적·통섭적인 논의와 연구가 요구됨에 따라 이를 위해 국내 학계·산업계·정부의 환경전문가들이 연구와 교류를 위해 한자리에 모였다.

 

이상은 교수.

▲ 한국환경한림원의 창립추진위원장을 맡은 아주대학교

이상은 교수는 “오는 9~10월경 창립총회를 개최하고 본격적

인 활동에 나설 것”이라고 발표했다.

 

환경분야 전문가의 모임인 ‘(가칭)한국환경한림원(이하 환경한림원)’ 발기인대회가 7월8일 오전 11시30분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KEI) 대강당에서 개최됐다. 환경한림원은 환경과 관련해 각 분야의 전문가 집단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환경분야 원로모임인 ‘일사회’가 환경한림원 설립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으며, 오는 9월 또는 10월경 창립총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환경한림원’은 아주대 환경공학과 이상은 교수가 창립추진위원장으로, 환경부 이병욱 전 차관(세종대 정책과학대학원 교수), 한국환경공단 박승환 이사장, KIST 문길주 원장,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박태주 원장,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한화진 부원장, 서울대 환경대학원 양병이 교수, 전 서울대 김귀곤 교수, 웅진코웨이 홍준기 사장, 코오롱건설 환경사업담당 이주홍 사장 등 50여명이 발기인으로 참가했다.

 

향후 지속적이고 정기적인 포럼과 정책협의회, 세미나 등을 개최하고 정책보고서나 뉴스레터, 도서를 발간하는 등 환경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를 통합적으로 연구를 할 계획이며, 아울러 창립총회 이후 1~2년 안으로 정식 법적 단체로 전환할 계획이다.

 

창립추진위원장을 맡은 아주대학교 이상은 교수는 발기인대회에서 “환경분야 민간단체는 여러 개 존재하지만 환경분야 학술활동을 대변할 창구는 마땅히 존재하지 않았다. 환경 관련 학문분야의 대표적 학자와 환경산업 분야의 최고 전문가들이 모인 만큼 환경한림원은 녹색성장을 추구하고 지속가능한 발전과 사회를 구축하는 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환경부 윤종수 환경정책실장은 축사를 통해 “최근 구제역부터 고엽제 사건 등을 통해서도 알 수 있듯이 국내외로 환경적 이슈는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다. 이를 통해 우리는 환경의 중요성을 깨닫곤 한다. 환경한림원의 학문적 뒷받침과 정부의 정책을 통해 환경분야가 다시한 번 도약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단체기념촬영.

▲ 한국환경한림원은 향후 정기적인 포럼과 정책협의회, 세미나 등을 개최하고 정책보고서나 뉴스레터,

도서를 발간하는 등 환경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를 통합적으로 연구할 계획이다.


한편 환경한림원은 향후 200명가량의 정회원 이외에 원로회원과 외국회원을 둘 예정이며, 전직 환경부 장관들을 고문으로 영입하는 방안과 국제협력에 대한 부분도 검토하고 있다.

 

lisian@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