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도 자동차 2000만대 시대를 돌파하고 있다. 수입자동차 개방과 더불어 국산자동차도 디자인과 엔진성능의 획기적 진보에 따라 자동차의 평균수명도 길어지고 있는 추세에 따라, 엔진첨가제가 부가적 시장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엔진첨가제 중 토종 국산특허개발품으로 알려진 ‘미라클탑비타’는 국내외 기존의 엔진첨가제에 비해 마찰계수저감·엔진성능개선·수명연장·차량관리원가절감 등, 획기적으로 진보된 기능을 발휘하는 것으로 알려져 업계의 비상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강원도 강릉시 강동면 상시동리 소재 (주)동진화학의 엔진오일첨가제 ‘미라클탑비타’가 정부공인기관과 대학 연구소의 각종실험과 성능인증 실험 결과를 통해 입증돼 21세기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에 부응해 자동차·중장비·선박·농기계 등 방대한 분야에 선풍적 시장형성과 수요를 예고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본지는 단독으로 첨가제 특허개발자 동진화학(공장) 변영복 회장과 특수판매법인 (주)동진시루비아 문종순 사장과 단독 대담을 통해 집중 조명해 본다.

<편집자 주>

 

토종 국산기술 특허 - 4세대 최첨단 엔진오일

미국 석유협회 API - 세계 최고등급인증 격찬

주입 20만km 주행 - 경이적 품질 세계가 인정

국민의 정부 신지식인 선정 - TV·언론이 격찬

 

2 개발·공장 - 변영복 사장.
▲변영복 회장 인터뷰
▲(주)동진화학의 창업배경은(변영복 회장 인터뷰)

나는 22살 때 공군에 입대해 육군 병기학교를 1등으로 수료하고 2년 8개월을 공군 항공기 및 자동차 정비병으로 근무했다. 이때 기계 부분들의 잦은 고장은 윤활유에 달려 있다는 점을 유심히 살펴보고 연구하는 계기가 됐다. 그후, 제대해 38년여를 윤활유와 마찰 감소 첨가제 분야 연구에 몰두한 끝에 지난 1998년 8월에 기존의 국내외 첨가제들의 엔진 마찰계수 1/1만을 상회하는 신제품 ‘미라클비타’를 완성 제조하는데 성공했다. ‘미라클탑비타’ 주입 시, 엔진오일 교환 없이 주행거리 대형버스 기준 30만km, 승용차 20만km를 주행하는 성능시험을 인증 받은 ‘4세대 첨가제’라고 할 수 있다.

 

▲‘미라클 탑비타’의 개발 동기는

동력장비의 마모를 줄이고 원활한 윤활 활동으로 장비의 수명 연장과 마찰열을 냉각 기능으로 폭넓게 쓰이고 있는 윤활유는 18~19세기에는 식물성 기름을, 20세기에는 광물성 오일을 사용

해 왔다. 그 후, 많은 정유 업체들이 첨단오일을 연구 개발해 왔지만 윤활유 사용 시 발생 슬러지나 카본 발생 및 점도가 떨어지는 이유로 새로운 오일로 잦은 교환에 따른 다량의 폐유발생 등 문제가 야기돼 환경오염의 사회적 문제고 대두돼 왔다. 특히, 원유 수입국인 우리나라에서는 고성능의 최첨단 윤활유 개발이 시대적 과제라는 점에 착안, 37년여의 연구 개발 끝에 이뤄 낸 쾌거라 할 수 있다.

1 판매 - 문종순 사장.
▲동진시루비아 문종순 사장

▲자동차 엔진첨가제의 특성과 주요 역학적 기능은

‘미라클비타’는 비 뉴턴계 점탄성으로 밀봉 밀착작용으로 운동부위에 윤활기능을 집중시켜 충격을 분산·흡수·유지시키는 독특한 유체 이론에 근거한 신물질의 오일이다. 특히, 고열에도 산화와 점도의 변화가 거의 없고 오일 내의 불순물을 청정 분산시키는 기능과 금속표면의 미세한 기공까지 침투해 금속과 분자 결합해 마찰되는 금속자체를 처리 전의 금속 경도보다 극도로 매끄럽고 강한 금속이온 피막을 형성해 마찰력을 획기적으로 줄여 윤활효과를 극대화 한다. 또한 금속표면의 온도가 섭씨 67도 이상이 되면 금속과 화학 반응을 일으켜 마치 합금을 한 것과 같은 매끄럽고 강력한 표면을 형성한다. 엔진 및 기계의 회전 마찰계수를 기존의 국내외 첨가제에 비해 1/1만의 성능을 발휘해 자동차뿐만 아니라 기계적 요소가 작동하는 방대한 분야에 주입 가능하다.

 

▲미라클 탑비타의 경제성은

오일 사용기간이 기존의 오일에 비해 30~50배 이상 증가해 오일교환 비용이 절감되며, 보통 5000~1만km마다 교환하는 오일 교환 주기를 15만km 이상 주행함으로써 시간과 경제적 비용을 절감하고, 연료 절감효과로 유류비가 절약되며, 엔진 및 기어의 마모가 현저히 감소해 차량 유지비가 절감된다. 또한 내구 수명이 연장되며, 관련 소모부품의 교환 주기가 길어져 경제적이며 이산화탄소 배출이 현저히 감소돼 대기오염 예방에도 기여해 환경성이 뛰어나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에도 부응하는 4세대 최첨단오일이라 할 수 있다.

 

 

▲미라클탑비타의 환경성은

소음저감과 폐유발생량이 1/50 이하로 감소하고, 여주대학교 자동차학과의 자동차기관 성능시험결과 배기가스 이산화탄소 발생량이 국제기준 1.2ppm에 비해 0.005ppm으로 획기적으로 감소하는 것으로 인증됐다. 또한 소모 부품의 교환주기 연장으로 환경오염비중을 줄일 수 있다.

 

4 100kg 압력마모실험

▲100kg 압력마모실험 모습

 

5 하중 100kg 압력마모실험 결과 (a 일반엔진오일, b 미라클탑비타오일).
▲마모실험 결과

▲정부공인기관 인증 및 성능 시험결과는

2000년 4월 한국석유품질검사소 우수제품인증, 한국일보 2001년 6월 상반기 히트상품인증, 2001년 11월 신지식인 선정, 2003년 8월 엔진크랭크축베어링 특허 제0396242 획득, 2005년 11월 다용도 오일통 특허 제0528153호 획득, 2002년 3월 중소기업청 우수제품마크 인증서 수여, 2003년 3월 윤활유 군납 안전진단필증 등록, 2002년 강원도 강릉시 동진버스주식회사 미라클탑 엔진오일 사용고객 성공사례 공인 및 동부고속 4대 고속버스 사용 성공사례인증, 미국석유협회 API 최고등급인증 등을 취득했으며, 2010년 3월 한국 기기유화시험연구원에서 품질보증 지정업체 Q마크획득. 여주대학과 아주 자동차 대학에서 성능시험 인증획득했다. 특히, 교통안전진흥공단 산하 자동차성능시험연구소 성능연구실에서 미라클탑 엔진오일 영구용역결과 보고서에 따르면, 아이들 및 엔진 회전수 2400rpm에서 부하를 걸어 20.40.60% 점에서 측정결과 아이들에서는 6.14% 감소하고, 2400rpm의 엔진속도에서는 5.22%. 5.75%. 3.92% 감소한다는 연구 용역 결과를 받은 바 있다.

 

6 제품모음.
▲동진화학 제품 모음

▲국내외 언론이 보는 견해와 ‘미라클탑비타’를 평가하는 세계시장의 견해는

2000년 10월 KBS, MBC, SBS, MBN, YTN, iTV, 아리랑TV 등에 방영된 바 있고, 조선,중앙, 동아, 한국, 문화일보 등에 집중 보도됐다. 자동차 관련 까다롭기로 유명한 일본에서도 그 품질의 우수성을 인정했으며, 중국, 인도네시아, 대만, 홍콩, 말레이시아, 싱가폴 등에 지난 2000년 초 이미 수출 계약을 체결해 세계시장에서도 ‘최우수 4세대 엔진오일’로 평가 받고 있다.

 

▲뉴-미라클비타가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주요 분야는

승용차, 대형버스, 대형트럭, 중장비기계, 영농기계, 해운 선박 엔진, 등과 다량의 차량을 보유한 운수회사에서는 엔진오일교환 원가절감과 내구수명 연장, 배기가스 저감에 따른 정부정책의 선구적 이행 등 미래 ‘최첨단 4세대 엔진오일’로서 각광을 받을 받고 있다.

 

6 제품사진
▲제품사진
▲타 엔진오일과 차별화된 10대 기능

첫째, 탁월한 마모 억제로 엔진수명 3~5배 이상 연장운행, 둘째, 불순물 발생을 예방 엔진오일의 수명을 30~50배 연장, 셋째, 마찰 계수를 100배 이상 간소시켜 엔진의 파워 가속, 넷째, 여름철긴 오르막길 주행 시 오버히트 방지, 다섯째, 겨울 혹한기 –30도에서도 탁월한 시동성으로 장시간 워밍업 불필요, 여섯째, 배기가스 배출량 70~80% 감소, 일곱째, 획기적 연료 절감, 여덟째, 소음감소로 쾌적한 승차 분위기 조성, 아홉째, 주행 시 부드러운 운전감각으로 운전자피로 감소, 항해 중인 선박 또는 전투 중 인 군장비의 차량 원유가 유출돼 적정량 부족할 시에도 300km 이상 무사히 원대복귀 할 수 있는 기능 등 획기적으로 차별화된 기능을 발휘한다.

 

<허성호 대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