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본 -사진양포동.

▲ 양포동 폐기물 대책위원회 회원들이 수자원공사 구미권관리단

   정문앞에서 집회 시위를 벌이고 있다.

【구미=환경일보】김기완 기자 = 수자원공사의 안전불감증으로 최악의 수돗물 중단사태를 두 번씩이나 겪었던 최대 피해자인 양포동주민들이, 이번에는 주민공청회도 없이 쓰레기 매립장을 넓혀 땅장사를 한 수자원공사에 “전국 산업폐기물 매립장 건설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당초 수자원공사는 구미국가공단 4단지 조성을 하면서 폐기물처리시설지원 및 주민지원 등에 관한 법률(이하 폐촉법)에 의거 소각시설 설치의무화로 폐기물 처리지역 고시를 했다.

 

당시에는 주민공청회를 열고 국가4공단 전용 폐기물처리 시설로 철저한 오염방지 시설을 갖춰 주변지역에 피해가 없도록 추진할 것을 약속했으나, 이후 폐촉법이 변경돼 산업단지 조성시 소각시설의 설치 의무화가 폐지되고 인근 산업단지 등에 설치 운영 중인 매립시설 공동운영이 허용되면서 (주)태영이 부지를 매입해 산업폐기물 매립시설을 공사 중에 있다.

 

양포동 산업폐기물 대책위원회(위원장 박광석)는 “주민 의견을 무시하는 구미시와 수자원공사의 사기극인 폐기물 매립장을 즉각 중지해야 된다“며 “죽을 각오로 쓰레기매립장을 주민들과 함께 막아내겠다”고 했다.

 

이와 관련 수자원공사 구미권관리단은 “대책위가 요구하는 부지 축소 및 이전 요구에 대해서는 이미 부지 개발계획이 확정된 상태라 현실적으로 어려운 상황”이라고 답변했다.

 

kgw6668@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