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김경태 기자] 농어촌 및 도서·산간 지역의 응급의료 지원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해진 의원이 보건복지부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전국 농어촌 43개 군지역은 응급의료기관이 없었고 응급의학전문의가 없는 시·군·구도 93개였다. 응급의료기관과 응급의학전문의가 다 없는 곳도 27곳에 이르렀다.

 

특히 응급환자는 이송시간이 가장 중요한데 응급상황 발생 후 1시간 이내 응급실 도착 비율은 25.5%에 불과하고 응급실 도착까지 6시간 이상 소요되는 비율이 48.3%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급의료체계가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곳은 농어촌이나 산간, 도서 지역이 많고 이런 지역은 차량으로 이동할 경우 여러 가지 이유로 응급환자를 이송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이 문제다.

 

농어촌이나 산간벽지에 응급 환자가 발생했을 때는 헬기가 가장 신속한 후송 수단이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응급환자전용 헬기가 없어 소방청 헬기 26대가 주로 이용되고 있다. 하지만 헬기 역시 야간비행의 한계, 응급처치용 장비의 제한적 설치와 의사 동승체계가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점 등 응급환자 이송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통계적으로 우리나라 인구 1000명당 응급환자 수는 2006년 172명이었으나 2007년 186명, 2008년 183명, 2009년 217명 등 응급환자 수가 증가추세인데 반해 농어촌 지역의 응급의료 지원은 제자리걸음 수준이다.

 

이에 대해 조해진 의원은 “응급의료기관이 없는 지역에 의료기관 건립을 추진, 지원하고 현재 제한적으로 설치된 응급의료장비의 확대와 거점지역에 상시 헬기 이착륙이 가능한 헬기장 건립 등이 속히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mindaddy@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