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a14tyv
[환경일보 한선미 기자] 최근 지식경제부가 전기요금 인상안을 발표했다. 평균 4.9% 인상된 이번 인상안은 분야별로 인상 폭이 달랐다. 전통시장과 농업 분야 전기요금은 동결하고, 대형건물은 6.3%까지 요금을 인상하기로 했다. 기업분야도 중소기업용 저압요금은 2.3%만 인상하지만, 대기업용 고압요금은 6.3%까지 인상한다.

 

서민경제 부담이라는 문제에 대해 지식경제부는 “이번 요금 조정에서 국민 생활의 안정을 위해 가계 총지출 부담 증가를 최소화하고, 산업의 국제경쟁력은 유지될 수 있도록 다양한 보완대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지식경제부의 설명에도 불구하고 전기요금 인상이 물가 인상과 더불어 가계에 부담을 줄 것 같다는 입장은 여전하다. 하지만 그동안 너무 낮게 책정돼 있던 전기요금을 현실화 할 수 있는 기회라는 의견도 존재한다.

 

지금까지 우리나라 전기요금은 원가의 86.1%에 그쳐 전기요금 현실화가 시급하다는 문제가 제기돼 왔다. 저렴한 가격으로 전력을 남용하는 경우도 빈번했다. 또한 기업에서 사용하는 전력요금이 더 저렴해 에너지다소비 산업 구조를 오히려 고착시켜왔다.

 

최근 에너지시민연대 조사결과 에어컨을 켜고 문을 열어두고 영업하는 등 실내 권장온도 준수는커녕 남용하지 않는 영업장도 절반 가까이 됐다. 이번 전력요금 인상이 요금 현실화와 더불어 산업계와 국민들에게 에너지 절약을 생활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freesmhan@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