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익환 연구원2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성익환 책임연구원
먹는 물 불안감에 정수기·먹는 샘물 등 이중자금 심화
‘동네우물 되살리기운동’으로 감시체계 구축해야

 

오래전부터 우리민족은 전국방방곡곡에서 천연 미네날워터인 동네우물을 길러다 먹음으로써 국민건강을 지켜왔고 이를 지켜준 동네우물과 시골옹달샘을 신성시 하면서 살아온 민족이다. 수돗물이 가정으로 들어오면서 동네우물의 중요성과 의미는 퇴색돼왔고 관리 또한 소홀해져 지금은 흔적조차 찾기가 쉽지 않다.

 

우리나라 수자원 총량은 연간 1276억톤으로서 이중 545억톤이 증발되고 나머지 731톤이 하천으로 유출되거나 지하수로 함양되고 있다. 실제 이용되고 있는 현황을 살펴보면 2002년을 기준으로 이용 가능한 731억톤 중에서 400억톤은 바다로 흘러가 버리고 나머지 331억톤중 161억톤은 하천수로 유출, 133억톤은 댐용수로 이용, 나머지 약 37억톤은 지하수개발을 통해 수자원으로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90년대 페놀사고 이후 국민들의 수돗물에 대한 불신은 날로 증가해 2005년 현재 수돗물 음용율은 1-2%수준으로 수돗물의 불신은 극에 달해 급기야 국민들은 가정마다 고가의 정수기를 달거나, 물을 끓여먹거나, 약수 혹은 마을 지하수를 길러먹거나, 먹는 샘물을 사먹는 에너지 소모형 또는 이중자금투자형의 이중고에 시달리고 있다.

 

수돗물의 1인 1일 급수량은 97년 409리터에서 2003년 359리터로 지속적으로 감소해 정수장 가동율이 광역상수도 평균가동율은 49%, 지방상수도는 55%로 저조한 실정이며, 가동율 저하는 광역상수도 50% 이상 집중돼 있다. 수도권지역에서 특히 심한 것은 웰빙시대 국민들의 먹는 물에 대한 기대치와 국민 스스로 자구책을 강구하고 있어 국민의 수돗물에 대한 불신이 심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현재 우리나라 국민1인당 수돗물 1일급수량은 376리터(독일: 210리터)로서 선진국수준의 충분한 양의 수돗물을 공급하고 있으나, 수질에 대한 신뢰는 수돗물 음용율이 2% 수준으로 매우 낮다. GDP 2만불시대 경제성장에 따른 웰빙시대를 맞아 국민들의 매일 마시는 물 2리터의 선택은 깨끗한 물에 대한 선호가 국민들로 해금 먹는 물의 선택을 정수기사용, 끓여먹기, 약수 길러다먹기 등으로 국가적으로 엄청난 에너지소비를 촉진하고 있거나, 먹는샘물 구입으로 인한 또 다른 지출을 국민들은 요구받고 있다.

 

선진국의 경우, 음용수의 지하수의존도가 70~90% 이상으로서 신선한 미네날워터의 선호도가 높으며, 독일, 프랑스, 스위스 등 유럽국가 중 일부지역에서는 상수도를 음용수, 비음용수로 구분한 중수도공급시스템을 도입, 각 가정의 부엌 및 식음대로 가는 음용수는 가급적 최양질의 음용수를 공급하고 있다. 비음용수(화장실용, 목욕용,세탁용등)는 굳이 고도정수처리를 하지 않은 간단한 수처리만한 저가의 용수를 공급함으로서 수돗물 생산원가 절감과 국민건강을 위한 양질의 음용수공급(미네날워터)의 두 가지 목적을 달성하고 있다.

 

현재 전국적으로 신고된 시추공이 127만개로 방치·폐공된 시추공 또한 약200여만개로 지하수오염이 촉진되고 있어, 지하수관리에 심각한 문제점을 던져주고 있다. 이러한 폐공· 방치공은 단순히 시멘트몰탈로 되메움만 할 경우 파쇄대나 절리대를 시멘트가 채워져서 빗물이 재충진할 공극을 막아 지하수자원의 재순환과 재충진을 막는 역효과가 발생한다. 이에 단순한 폐공되메움보다는 전문가의 진단과 감독 하에 방치·폐공들을 재활용해 위생적이고 친환경적인 소재를 사용해 완벽한 오염방지 및 표준화된 감시정을 설치가 필요하다. 또한 이를 중앙관제시스템에 연결해 지역 내 지하수의 수량고갈방지 및 수질변화유무를 상시 감시할 수 있는 항구적인 사후관리시스템을 구축해 지속가능한 선진국형 국가 지하수이용·관리체계를 구축할 수 있다.

 

이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범국가적운동인 ‘동네우물 되살리기운동’을 통한 중수도제도 도입 및 폐공을 재활용한 지하수 감시체계구축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할 것이다. 중수도공급체계가 최우선적으로 적용돼야 할 대상지로는 신도시, 기업도시, 혁신도시 및 행복도시로서, 사전에 과학적인 지하수자원조사를 바탕으로 합리적이고 계획적인 지하수 공급체계를 구축할 수 있는 중수도공급체계를 도시계획 설계부터 최우선적으로 적용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현실적으로 당면하고 있는 음용수, 비음용수 구분이 없는 현행 수돗물정책개선과 선진국수준의 중수도정책 적극도입을 위한 범국민적, 범국가적 합의도출과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한 때이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