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0804_글로벌기후변화 홍보대사_어린이 에코캠프_기념사진.
▲어린이 환경캠프에 참석한 YCCA 학생들은 환경보호의 필요성을 스스로 느끼는 시간이 됐다.
<사진= 주한영국문화원>

[환경일보 한선미 기자] 주한영국문화원과 한국스탠다드차타드금융지주가 함께 진행하는 ‘글로벌 기후변화 (Young Climate Change Ambassador, YCCA)’ 3기 학생들이 지난 6월 발족된 후, 여름 방학을 맞아 초등학교 고학년(4학년~6학년) 어린이 환경 캠프 ‘숲속 마을을 여행하는 환경탐험대’를 개최했다.

 

YCCA는 영국문화원이 2008년부터 아시아 및 오세아니아 지역 11개국에서 진행하고 있는 ‘Climate Cool’ 프로젝트의 하나로, 각 국의 영국문화원은 기후변화 문제해결을 이끌어 나갈 젊은 리더인 ‘기후변화 챔피언(International Climate Champions)’을 선발해 리더십을 기르고, 프로젝트를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2009년부터 시작했으며 지금까지 총 26개팀 60명의 YCCA를 배출했다.

 

지난 8월4일부터 5일까지 1박2일간 청소년수련원 도봉숲속마을(서울시 도봉구 소재)에서 열린 어린이 환경캠프에는 한국스탠다드차타드 임직원 자녀 40여명이 참가했다.

 

이번 어린이 환경캠프는 YCCA가 직접 기획하고 진행한 환경 교육 행사로, 젊은 환경리더인 YCCA가 미래세대 환경의 주인인 어린이들을 만나 다양한 프로그램을 함께 운영하며 자연과 소통하고 환경보호의 필요성을 스스로 느끼는 시간을 가졌다.

 

20110804_글로벌기후변화 홍보대사_어린이 에코캠프_숲속체험.

▲YCCA 어린이 환경캠프에서는 어린이 눈높이에 맞춘 환경관련 강좌가 진행됐다.

<사진=주한영국문화원>


YCCA의 어린이 환경캠프 ‘숲속 마을을 여행하는 환경탐험대’는 어린이 눈높이에 맞는 환경 관련 강좌와 천연 염색 재료를 이용한 티셔츠 만들기, 직접 만든 티셔츠를 창의적으로 리폼해 직접 선보이는 패션쇼, 숲 속의 다양한 자연을 오감으로 체험하는 생태체험과 스스로 만드는 생태도감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1박2일간 참가 어린이들의 흥미를 끌었다.

 

롤란드 데이비스 주한영국문화원장은 “환경문제와 소통을 위해 열정적으로 행사에 임하는 YCCA의 모습을 지켜보며, 차세대 글로벌 환경리더에 대한 자부심을 느꼈다”며 “YCCA의 다양한 활동이 한국과 미래세대의 환경 인식에 좋은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국스탠다드차타드금융지주 대내외홍보부 크리스토퍼 도미터 상무는 “이번 어린이 환경캠프는 40여명이 참가하는 소규모 환경캠프였지만, 내년에는 더 많은 어린이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확대해 나갈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에 대한 헌신, 올바른 행동, 지속가능경영 등을 통해 브랜드 약속인 Here for good의 실천을 위해 젊은이들과 어린이들을 응원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60명의 YCCA는 자신이 만든 기후변화 멘토링 프로그램으로 전국 350여명의 중학생에게 한 학기 동안 직접 교육하면서, 그들의 기후변화 인식에 큰 영향을 미쳤다. 또한 YCCA를 위한 다채로운 교육과 팀워크, 프로그램 활동 등을 통해 글로벌리더십을 키우고, 해외 워크샵 등을 통해 각국의 환경리더십을 가진 젊은이들과 교류하는 등 다양하고 심도 있는 체험을 경험했다.

 

YCCA 3기는 6월1일 공식 발대식을 겸한 기후변화 환경패션쇼를 개최한 바 있다. YCCA3기는 팀 단위로 주한영국문화원이 주관하는 다양한 해외 리더십 트레이닝과 워크샵에 참가하며, 각계의 환경관련 전문가를 초빙, 기후변화에 대한 다양한 교육을 받는다. 또한 연말까지 스탠다드차타드에서 주관하는 에코프로그램에 참여하고, 하반기에는 전국의 중학교에서 기후변화와 환경을 주제로 한 국제 수업교류 프로젝트를 직접 진행할 예정이다.

 

각계각층 환경전문가의 교육과 리더십 프로그램 외에도 YCCA 활동을 끝까지 마친 팀은 한국스탠다드차타드금융지주와 주한영국문화원이 인증하는 활동증명서를 발급받게 되며, 최우수팀은 해외 기후변화 체험원정대 참여 기회도 제공된다. 한편 YCCA 프로그램은 지난 6월, 유네스코가 지정하는 지속가능발전교육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이하 ESD) 공식프로젝트 인증을 받았다.

 

주한영국문화원이 주최하고, 한국스탠다드차타드금융지주(SC제일은행의 금융지주)가 후원하는 YCCA는 대학생 기후변화 리더십 프로그램으로, 기후변화 및 환경보호와 관련된 다양한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실행하고 있다.

 

freesmhan@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