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e94849

[환경일보 한선미 기자] 지난해 도심에서 CNG폭파 사고 발생한지 벌써 1년이 지났다. 어느 나라에서도 볼 수 없는 끔찍한 사고로 17명이 부상을 입었다.

 

서울시는 시내 환경을 제주도만큼 깨끗하게 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그 중 하나가 탄소 배출이 적은 CNG버스였고, 급격하게 보급이 이뤄졌다. 현재 우리나라에 보급된 CNG버스는 서울과 부산에서만 8만여대가 운행 중이며, CNG보급도 세계 3위에 달한다.

 

이렇게 보급에만 집중하던 서울시도 지난해 사고 이후 차량 관리에 뭇매를 맞으면서도 이렇다 할 점검 대책을 내 놓지 않았다. 지난 3월에는 관관버스도 CNG버스로 점진 교체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사고 이전부터 이후까지 꾸준히 보급에만 집중한 버스 계획을 추진해 왔던 것이다.

 

이랬던 서울시가 최근 보급이 아닌 관리 중심의 CNG버스 관리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번 서울시의 발표는 CNG버스를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게다가 이번 점검에서 600여대에서 이상이 발견돼 수정된 만큼 정기적인 점검과 보완은 매우 절실하다.

 

맑은 환경을 위한 서울시의 노력은 어느 지자체보다 최선을 다하고 있다. 하지만 단순한 보급만으로는 맑은 환경보다 중요한 시민의 안전을 놓칠 수 있다. 보급에 앞서 시민의 안전을 위한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

 

freesmhan@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