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조은아 기자] 최근 기후변화로 인한 기상이변이 세계 곡물생산량 감소에 영향을 미치면서 이로 인한 국제곡물 수급 불균형과 곡물가 상승은 전 세계적인 식량위기 상황을 초래하고 있으며 국내 역시 농작물 재배 면적 감소와 적지 변동 및 돌발병해충 발생 등으로 농업생산성 저하가 우려되고 있다. 이에 기후변화에 의한 식량위기의 심각성을 환기시키고 농업부문이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논의가 진행됐다.

 

보고대회 전경01.

▲농촌진흥청은 9월7일 코엑스에서 녹색성장위원회와 공동으로 ‘기후변화시대! 녹색농업기

술 보고대회’ 개최하고 기후변화에 농업분야가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방안 모색에 나섰

다.


농촌진흥청(청장 민승규)은 9월7일 코엑스에서 녹색성장위원회와 공동으로 ‘기후변화시대! 녹색농업기술 보고대회’ 개최를 통해 지금까지 수행해 온 연구성과를 뒤돌아보고 향후 기후변화에 농업분야가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방안 모색에 나섰다.

 

분야별 전문가 및 유관기관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이번 보고대회에서는 기후변화 영향 및 적응방안, 국가 식량안보 확보를 위한 작목별 안정생산 기술 등 농업부문에 대한 전문가들의 주제발표와 토의가 진행됐다.

 

녹색농업기술 통한 식량자급 생산기반 확대해야

 

박천규 팀장.

▲녹색성장위원회 박천규 국장은 기조강연에서

농업부문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과감한 발상

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녹색성장위원회 박천규 국장은 기조강연에서 “우리나라는 기후변화로 인해 건강·재난·산림·해양/수산·물관리·농업 등 생활 및 산업의 전반적인 분야에 영향을 주고 있다”며 “특히 농업분야는 기후변화로 인해 곡물가격 급등 및 식량위기가 지속되는 등 국가 경쟁력을 유지하는 장애물로 작용할 것으로 판단하는 만큼 농업부문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과감한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라고 밝혔다.

 

또한 박 국장은 “정부는 그동안 녹색성장 기본법을 제정하고 녹색성장 국가전략 및 5개년 수립 등 녹색성장 정책을 펼쳐가기 위한 제도적 기반을 구축하고 GDP의 2%에 달하는 재정투자를 통한 녹색 R&D 투자규모를 확대해 나갔다”고 밝힌 뒤 “앞으로도 단기적으로는 배출권거래제 도입, 그린카 4대 강국, 녹색성장 중소기업 1000개 육성, 장기적으로는 BAU대비 30% 온실가스 감축 달성, 녹색기술 세계기상 점유율 10% 달성 등을 통해 녹색강국 실현에 노력할 것”이라며 기후변화와 우리나라 녹색성장 정책에 대해 발표했다.

 

이종기 부장.

▲농촌진흥청 기능성작물부 이종기 부장은 “작

물별 생산량 확보 기술개발 및 작부체계 개선을

통한 경지이용률을 제고해 식량자급 생산기반을

확대해야 한다”고 국가 식량안보체계 구축에 대

해 발표했다.

이어 진행된 주제발표에서는 녹색농업기술 개발을 통한 국가식량안보 체계 구축에 대한 대안도 제시됐다.

 

농촌진흥청 기능성작물부 이종기 부장은 “국내 식량자급률은 51.4%이고, 곡물자급률은 26.7%로 쌀의 경우 국내생산으로 거의 자급이 가능하지만 쌀 이외의 주요곡물의 자급률은 매우 낮은 실정이다”라며 “이에 작물별 생산량 확보 기술개발 및 작부체계 개선을 통한 경지이용률을 제고해 식량자급 생산기반을 확대해야 한다”고 국가 식량안보체계 구축에 대해 강조했다.

 

이어 이 부장은 “쌀 다음으로 많은 소비가 이뤄지는 밀도 유휴농지를 최대 활용해 동계 작부체계용 2모작 품종 개발하고 밀의 건조·저장 등 수확 후 관리기술에 대한 종합적 연구가 이뤄져 수입밀 대체를 위한 고품질의 밀 품종을 개발해 생산량 확보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농진청은 기후변화 적응을 위한 ‘녹색농업기술’과 관련해 ▷기후변화 적응품종 및 재배법 개발·보급 ▷기후 적응성 강한 원예품종 육성 및 재배법 개발해 안정생산 기반 구축 등 R&D를 강화한다고 밝힌 바 있다.

 

기후변화기술, 농식품 R&D사업 연계 강화 필요

 

국가농림기상센터의 이병렬 박사는 “기후변화에 대한 정보는 불확실성을 가지고 있다. 이에 기후변화과학에 대한 정보수용력이 높은 국가가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며 “기후변화에 직·간접적 옇양이 클 것으로 예상되는 농림수산식품 분야의 기후변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관련분야의 선제적 기술개발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라고 밝혔다.

 

이어 이 박사는 “기후변화 관련 기술분야와 농림수산식품 분야의 산업범위가 광범위하기 때문에 기관별·사업별 산재돼 있는 기후변화 대응 관련 R&D 사업을 일괄 통합해 중장기적 R&D 사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며 기후변화 대응 농식품 분야 R&D 사업의 유기적 연계성 강화에 대해 강조했다.

 

한편 종합토론시간에는 농업분야의 기후변화 대응과 관련해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KEI 기후변화적응센터 이병국 센터장은 “농업분야가 발달함에 있어 핵심적인 부분이 바로 ‘기계화’이다. 정책적으로 밭작물에 대한 조성이 활성화되면 이 과정에서 에너지 소모가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온실가스 저감이라는 기후변화 정책에 역행하는 것이 아닌가. 밭작물 조성 활성화에 앞서 이에 대한 고민이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토론전경01.

▲이번 보고대회에서는 기후변화 영향 및 적응방안, 국가 식량안보 확보를 위한 작목별 안정

생산 기술 등 농업부문에 대한 전문가들의 주제발표와 토론이 진행됐다.


해외 식량비축기지 구축 통해 식량안보 확보해야

 

김익수 대표.

▲ 본지 김익수 편집대표는 해외 식량비축기지 마련 등

중장기적이고 다양한 방법의 국가식량안보 체계구축이

필요하다고 발표했다.

본지 환경일보 김익수 편집대표는 “전략영향평가 등과 같은 국가정책이 산업에 변화를 많이 주듯이 정부정책은 농업분야에 많은 영향을 줄 것으로 판단된다. 농식품부나 정책의 변화가 농업분야에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한 상황분석, 변화예측 및 대응방안에 대해 고민하는 것도 농진청이 해야 할 과제라고 생각한다”라며 변화에 민감한 농업분야의 지속적인 모니터링에 대해 강조했다.

 

또한 김 편집대표는 “기후변화 예측 및 대책 마련 등에 많은 연구와 기술개발이 이뤄지고 있지만 한계가 존재하는 만큼 국내 한 곳에 집중하기보다는 다른 지역에 한국이 개발하는 식량비축기지를 마련하는 방법도 고려해야 한다”며 “중앙아시아 국가 중 하나인 아제르바이잔의 경우 지역적·사회적으로도 식량비축기지를 갖출 수 있는 환경이 존재했다”며 중장기적이고 다양한 방법의 국가식량안보 체계구축에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실제 식량을 수입에 의존하는 선진국들은 오래전부터 비축기지 구축을 통해 식량위기에 대비하고 있다. 이미 독일 등 유럽국가에서는 남미지역에 비축기지 구축 정책을 취하고 있으며, 일본 역시 쌀 외에 밀과 콩·옥수수 등을 비축하는 한편 해외 식량기지 건설에 적극 나서고 있다.

 

보고대회 전시02.

▲이번 보고대회에는 에너지 절감형 계사 LED 점등장치, 기능성 식량작물 및 원예작물 등

기후변화 대응 녹색농업기술의 성과물이 전시됐다.


한편 이번 보고대회에는 에너지 절감형 계사 LED 점등장치, 기능성 식량작물 및 원예작물 등 기후변화 대응 녹색농업기술의 성과물이 전시돼 눈길을 끌었다.

 

농촌진흥청 민승규 청장은 이번 행사 개최에 앞서 “향후 기후변화 및 농업기상관련 연구를 강화하고 온실가스 저감기술 개발, 영향평가·재해관리를 위한 제도 보완 및 식량위기 관리를 위한 대책수립과 R&D에 더욱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lisian@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