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_1870_00637
[환경일보 한선미 기자] 9월15일 대낮에 서울시내 신호등이 꺼졌다. 병원 전력도 차단돼 진료를 받으러 가던 환자들은 발길을 돌려야 했고, 입원 중인 환자들도 어두운 병실에서 두려움에 떨었다.

 

이상기온 현상이 지속되면서 전력 수요량이 증가했고, 전력거래소와 한전은 15일 오후 3시 이후로 전력예비력이 안정유지수준인 400만kW이하로 하락하자, 95만kW의 자율절전과 89만kW의 직접부하제어를 시행했다. 이후에도 수요증가로 전력예비력이 400만kW를 넘지 않자 지역별 순환정전을 시행했다.

 

이번 정전은 전력 수요조절을 잘못한 점도 문제이지만 순환정전으로 예고 없이 정전이 진행됐다는 점이다. 정전이 예고되지 않은 상황에서 일부 병원에서는 촛불을 켜고 수술 준비를 하고 위급 환자는 예비전력을 확보한 병원을 찾아 다녔다.

 

해마다 여름이면 전력 공급에 비상이 걸린다. 최근 고온 현상이 지속되면서 에어컨 등 전력 사용량은 증가하고 그로 인한 전력 소비로 탄소 배출은 더욱 증가한다. 이렇게 이어지는 악순환의 고리를 끊기 위해서는 전력 절감이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정부는 여전히 안전한 전력 공급을 최우선으로 여기는 것 같다.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현실화된 전기요금으로 본격적인 수요 조절이 필요하다. 수요량 증가로 이번 정전을 탓하기 전에 확실한 전력 다이어트를 위한 실천이 필요하다.

 

freesmhan@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