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대범팀장..bmp

▲한국환경공단 전북지사

자원순환사업팀장 박대범

【정읍=환경일보】강남흥 기자 = 지난 7월말 장마가 기상청 발표가 있자마자 서울을 비롯한 전국각지에 국지성 집중호우가 쏟아져 산사태가 일어나고 도심이 잠기는 등 많은 인명과 재산피해가 발생했다. 특히 대한민국의 수도 한복판이 침수되어 광화문 광장일대는 거대한 호수로 변했으며, “계획도시” 강남의 중심도로는 격류에 휩쓸려 교통이 마비되고 순식간에 아수라장으로 변했다.


또 우면산 산사태로 집들이 매몰되고 인명피해가 속출하는 모습을 실시간으로 보면서 인간이 예측 불가능한 자연재해와 맞선다는 것은 감히 불가능해 보이기까지 했다. 그동안 우리 전북 지역은 자연재해로부터 비교적 안전지대로 인식돼왔다. 이제 기후변화와 기상이변에 따른 자연재해의 예방과 극복을 위해 우리에게 주어진일은 명백하다.


각종 구조물과 건축물에 대한 안전기준을 강화하고, 방재 관련 사회인프라를 더욱 보강해 나가야 하며 사회적 합의를 전제로 한 체계적 방재대책을 세워 공동체의 안전과 사회적 비용손실을 줄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또 우면산 산사태를 보면서 지나친 개발제한구역 해제와 난개발, 산림훼손, 인공구조물 등이 엄청난 환경재앙을 초래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만큼 재해·재난 시 특정관리대상시설로 지정 되어있는 건축공사장, 위험물저장처리시설, 다중이용시설, 대형광고물 등에 대해 다시 한 번 철저히 점검해서 주민의 생명과 소중한 보금자리에 피해를 주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다.


우리 전북 지역이 다른 지역에 비해 자연재해의 위험으로부터 좀더 안전하다는 것에 항상 감사해야겠지만 천재지변에 대해서는 아무도 장담할 수 없는 일인 만큼 언제 다가올지 모를 재난에 대비한 치밀한 사전준비와 점검으로 자연재해가 인재가 되지 않도록 새삼 다짐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cah321@hanmail.net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