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섭의원--.

▲ 정진섭 의원은 기상청의 호우특보예보와 관련해

좀 더 구체화된 시스템으로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지

적했다. <사진=정윤정 기자>

 

[국회 환노위 조은아 기자] 9월21일 진행된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의 기상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는 점차 변화하고 있는 기후와 관련해 기상청의 좀 더 높은 예보정확도와 구체화된 예보시스템에 대한 요구가 잇따랐다.

 

정진섭 의원(한나라당)은 “지난 7월 집중호우 발생 시 기상청은 ‘7월26일 18시40분 광주, 양평 호우특보 발효’라는 문구로 호우특보 예보를 진행했다. 그런데 국지성 호우의 경우 지역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나는데 단순히 ‘광주’, ‘양평’지역이라고 표현하는 것은 너무 포괄적이지 않은가”라며 “이를 좀 더 구체화하고 위험성을 깨달을 수 있도록 바꿀 필요가 있으며, 아울러 지자체 공무원들이 호우특보를 받았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도 알려줄 수 있는 특보시스템으로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미경 의원 “도시형 기상재해 전담부서 설치는 필수”

 

아울러 이미경 의원(민주당) 역시 최근 도시에서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국지성 호우에 대한 대응 마련에 목소리를 더했다.

 

이 의원은 “최근 강남역 침수와 우면산 사태에서 알 수 있듯 한반도는 도시형 기후변화가 발생하고 있다. 이것은 서울의 문제만이 아닌 인구가 집중된 대도시라면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다”며 “기후가 변화하고 위험성이 높아지고 만큼 도시형 기후변화에 대한 기상청의 전담부서가 마련돼야 하지 않냐”고 지적했다.

 

이미경 의원--.

▲ 이미경 의원은 기상청에 도시형 기후변화에 대한 대응체계 마련을 촉구했다.

<사진=정윤정 기자>


실제 지난 7월27일 발생한 집중호우 당시 오전의 강수량을 비교해 본 결과 오전 6시부터 3시간 동안 관악구는 202㎜, 서초구는 161㎜, 강남구는 142㎜의 폭우가 내린 반면 노원구에는 17㎜만의 비가 내려 지역마다 10배 이상 강수량 차이가 난 것으로 확인됐다.

 

이어 이 의원은 “기존에 진행하던 예보시스템에 도시의 특성 반영을 반영하고 좀 더 세분화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기상예보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조석준 기상청장은 “도시기상정보 전담센터 설립 및 차세대 도시·농림융합서비스 사업 등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이며, 서울시와도 기상재해에 대한 대응에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있다”라고 답변했다.

 

이정선 의원--.

▲ 이정선 의원은 "농민들이 필요로 하는 돌발기상에 대해서도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사진=정윤정 기자>

이정선 의원 “농민 위한 돌발기상 대책 보완해야”

 

한편, 우박과 같은 돌발기상에 대한 대책마련도 시급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이정선 의원(한나라당) 은 “지난해 농작물의 69.7%가 우박으로 피해를 입었음에도 우박에 대한 예보는 전혀 이뤄지지 않는다”며 이에 대한 보완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지난 2002년부터 2010년까지 9년간 농작물재해보험의 지급현황을 살펴보면 우박피해로 인해 지급된 금액은 2007년 4억6367만원, 2008년 1억2497만원, 2009년 4억2849만원이었으며, 지난 6월에도 경북 봉화와 안동 지역에 직경 0.5㎝의 우박이 쏟아져 사과밭, 배추밭 등 40여ha에서 농작품 피해를 입은 바 있어 우박으로 인한 피해가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해 조석준 청장은 “우박예보에 대한 필요성은 느끼고 있다. 향후 우박과 같은 돌방기상에도 대처할 수 있도록 진행하겠다”라고 답변했다.

 

lisian@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