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업
[환경일보 조은아 기자] 지난 9월19일부터 전 부처에 대한 2011년도 국정감사가 진행됐다. 국정감사 첫날 개회된 농림수산식품부의 감사내용을 유심히 들어봤다. 하지만 기대와는 달리 지난해 배추파동 등으로 치열했던 것에 비해 올해는 이슈(?)가 없어서인가 조용한 분위기였다.

 

그런데 국감을 들으면서 이상한 것은 바로 ‘수산분야’에 대한 문제제기, 정책제안 등은 거의 없었다는 것이다. 감사 질의에 참석한 17명의 의원 중 수산분야에 대한 문제를 제기한 것은 김영록 의원이 소규모 어항에 대한 관리소홀에 대해 개선요구를 한 정도일 뿐 대부분의 질의는 농업, 식품분야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가 수산분야가 전혀 문제가 없어서 그런 것일까. 기자의 대답은 ‘설마…’. 많은 사람들이 농림수산식품부를 부를 때 ‘농식품부’라고 부르고 있다. 수산은 이름에서조차 밀렸다. 또한 수산, 어업분야에 대한 정책은 국토해양부와 나뉘어 이원화돼 있다. 이런 상황에서 수산분야 발전의 기대는 어쩌면 무리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최근 빈번히 발생하고 있는 기상이변, 태풍이나 폭우, 폭염 등으로 인해 피해를 받는 사람들은 어업분야도 마찬가지다. 우리나라에는 11만명이 넘는 어업인들이 존재한다. 그들이 이번 국정감사를 지켜봤다면 얼마나 허무해했을지 상상이 돼 씁쓸하다.

 

lisian@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