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a16y6b.

▲요코하마 시는 시민들과 협력해 2001년부터 2007년까지 고형폐기물 38.7%를 줄이는 데 성공했으며

국가적으로는 원전사태 이후 재생에너지를 확대하고 있다.


[환경일보 정윤정 기자] 현재 세계 각국은 저탄소 도시를 위한 도시 성장전략을 계획하고 있으며, 월드뱅크는 생태경제 도시 발전을 위한 지원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미래의 도시계획으로 주목되는 녹색도시의 흐름을 살피고 국내 도시 정책 방향을 짚어본다. <편집자 주>

 

 

세계은행은 도시와 지방정부 전략의 일부로 개발도상국의 도시들이 생태 및 경제적 지속가능성을 함께 달성하도록 인도네시아, 필리핀, 베트남 등 동아시아 지역에서 에코2(Eco2) 시범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이 사업은 국토연구원이 국내에 접목하기 위해 연구 중에 있다.

 

히로아키 스즈키.
▲월드뱅크 경제적 생태도시 프로그램의 히로아키 스즈키 파트장
월드뱅크 경제적 생태도시 프로그램의 히로아키 스즈키 파트장은 에코2 프로젝트의 개념을 소개하며 “수자원 관리, 폐기물 관리, 사회정의, 위기관리의 4대 원칙을 바탕으로 녹색건축, 냉난방 제한, 스마트 그리드, 신재생에너지 활용, 토지 관리, 녹색 교통수단 및 천연 연료 이용 등의 세부 계획을 수행한다”고 설명했다.

 

싱가포르, 수요관리로 물소비 줄여

 

에코2 사례로 소개된 브라질의 쿠리티바는 대중교통 노선을 중심으로 도시가 계획돼 버스이동경로 주변으로 주택가가 발달해 시민들이 이동할 때 대부분 대중교통을 이용한다. 싱가포르는 담수화, 폐수 재이용, 물 수요 감축에 대한 세제혜택 등의 수요 관리를 통해 국가 물소비량을 2000년 4억5400만㎥에서 2004년 4억4000만㎥으로, 월평균 가구당 물소비량도 2050만㎥에서 1930만㎥로 감축했고, 더불어 수도요금도 낮췄다.

 

일본 요코하마 시에서는 시민들과 협력해 고형 폐기물에 대한 감축, 재활용, 재사용 운동을 이끌어 2001년부터 2007년지 38.7%를 줄이는 데 성공했다.

 

한편 일본은 이번 원전사태 이후 재생에너지의 필요성을 더 절감해 정책적 지원이 확대되고 있는데, 환경성은 지구온난화 대책 촉진을 위한 법률을 제정해 각 지자체별로 감축 행동목표를 이행하도록 의무화하고 있다. 이에 대해 일본 동경대학교 오니시 타카시 교수는 “국토관광 및 교통 분야에서는 운송, 도시 재개발 등의 사업에도 저탄소 계획을 지침으로 삼을 것을 의무화했다”고 전했다.

 

기타규슈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적극적인 지원을 하는 도시로 유명한데, 최근 민간 건설회사에서 태양열시스템을 이용한 아파트를 건설했다. 건물 옥상에 태양열발전시설을 설치해 공급하기 때문에 따로 전기를 끌어다 쓸 필요가 없다. 건물 전체가 태양열로 발전하는 도시는 기타규슈밖에 없다.

 

‘저탄소 도시’에 대체에너지 필수

 

오니시 타카시.
▲동경대학교 오니시 타카시 교수
오니시 타카시 교수는 그의 저작 ‘저탄소 도시, 도시계획의 미래(Low-Carbon Cities, The Future of Urban Planning)’를 통해 “저탄소 도시란 각종 도시정책과 활동으로부터 나오는 온실가스를 최대한 감축하는 계획으로 이러한 도시로 가기 위해서는 대체 에너지를 필수적으로 고려하는 것이다. 에너지를 대량으로 소비하는 도시 개발은 지속가능한 성장을 가로막는다”고 밝혔다.

 

국내에서는 수원시가 저탄소 녹색성장 도시로 성장하기 위한 이산화탄소 배출 감축에 발 벗고 나섰다. 특히 시민사회와의 합의를 거쳐 정부 목표보다 더 높게 설정해 2030년까지 2005년 대비 40% 감축을 목표로 정했다.

 

도시계획 측면에서는 생태도시를 만들기 위해 수질오염총량제, 도시 녹색 회람 발간, 희귀생물종 보호 등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건축물에는 에너지 효율 1등급 소재만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삼성 산업단지를 녹색산업 단지로 조성하기 위해 제도를 개선할 계획이다.

 

이재준.
▲이재준 수원시청 부시장
토지활용의 측면에서 보전녹지를 만들어 열섬현상을 조절할 수 있도록 했고, 시민들이 자전거와 보행에 적극 동참하도록 하고 있다. 녹색 건축기술로 떠오르는 패시브 건축 등을 이용하고, 녹색산업과 생태문화 관광 등으로 도시를 바꾸기 위한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이재준 수원시청 부시장은 “건물과 수송, 산업 등을 바꿔도 근본적으로 시민들의 생활이 바뀌지 않으면 소용이 없기 때문에 생활패턴과 소비문화를 바꾸기 위해 힘쓰고 있다”고 말했다.

 

저소득층 지역 도시열섬 더 심해

 

도시열섬 현상이 기존의 연구들이 주장하던 것과 달리 지역에 따라 받는 영향이 다르며, 특히 저소득층 밀집 지역일수록 더 큰 영향을 받는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일반적으로 대기 온도 증가는 인구밀도 패턴에 따라 미개발된 가장자리 주변 지역에서 가장 낮고 도시 중심부에서 가장 높은 양상을 띠는 선형 온도 경사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라리사 라슨.
▲미시간대학교 라리사 라슨 부교수
그러나 미시간대학교 라리사 라슨 부교수는 이 가설을 전면적으로 뒤집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피닉스 지역에서 대도시 지역 내 상당한 온도 차이를 발견했는데, 저소득층 지역이 훨씬 더웠다. 조사결과는 대도시 지역 내 공간기온 변화가 단순히 지방에서 도시열섬 현상보다 더 복잡하다는 것이다”라고 밝혔다.

 

라슨 교수의 연구에 따르면 가장 따뜻한 두 달에서 온도 상승이 극심한 수준을 초과한 비율은 각각 고소득층 밀집 주거 지역에서 5%, 중산층 주거지역에서 22%, 저소득층 주거지역에서 20%였다.

 

이 연구 결과에 대해 라슨 교수는 “냉각기 시설, 지붕자재 반사율, 식생의 존재, 지역의 사회자본 평가 목록 등을 분석했을 때 극심한 열로 인해 가장 스트레스 받는 지역의 주민들은 열섬현상에 대비하기 위한 자원이 열악하며 사회적으로나 경제적으로 소외된 계층은 더운 지역에 살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밝혀냈다”고 말했다.

 

한편 국내 녹색도시 정책은 도시수출을 통해 활로를 개척할 전망이다. 녹색성장위원회 녹색생활지속발전팀 김경욱 국장은 “향후 20년 내 전 세계 도시인구가 15억명을 넘어설 전망이며 분당신도시 규모의 도시가 3000개 가량 생길 것으로 보인다. 이 시장을 공략해 개도국의 위생 및 도시 인프라를 종합적으로 포함한 도시수출 전략을 구상 중이다”라고 말했다.

 

건축 분야는 2020년까지 온실가스 20%를 감축하기 위해 신축 건축물에 대해 에너지 기준을 매년 10%씩 강화하고, 신도시의 건축물에 대한 에너지 효율기준을 명시하도록 해 정부 개발 사업 자체를 녹색도시로 추진할 예정이다.

 

교통부분에서는 기존 목표 대비 60%는 연비기준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하이브리드와 전기차를 활성화하고, 40%는 교통 수요 조절로 대중교통 이용을 유도해 줄여나갈 방침이다.

 

yoonjung@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