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조은아 기자] ‘지속가능발전’은 지구환경의 보전을 위해 자연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경제, 사회, 환경분야가 균형되고 조화롭게 발전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개념은 21세기에 인류가 지향해야 할 가치이자 새로운 발전의 패러다임으로 인식되고 있다. 최근 전국지속가능발전협의회는 지속가능발전에 기여한 지역을 선정, ‘지속가능발전대상’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번 시상식에서 지방의제 수립실천을 통해 대통령상을 수상한 전국의제21추진협의회의 김보금 상임대표를 만나봤다. <편집자주>

 

민·관협력 통한 마을만들기 공로 인정, 대통령상 수상 

낙후된 농촌현실 개선 등 사업 현실화에 주력해

 

김보금대표.
▲ 전북의제21추진협의회 김보금 상임대표
올해 2011년 ‘지속가능발전대상’에서 전북의제21추진협의회(이하 전북의제)가 대통령상의 영예를 안았다. 전북의제가 만들어진 지 10년 만에 이뤄낸 쾌거인데.

 

“10년 전만 해도 우리 농촌은 고령화, 이농현상 등으로 많은 어려움에 처해있어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 민관에서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왔으나 성공을 거두기에는 쉽지 않았습니다. 우리가 추진해 온 마을만들기 사업은 낙후된 농업을 변화시켜보고자 시작해 지난 10년간 꾸준히 노력해온 성과라 더욱 기쁩니다. 그동안 살기 좋은 전북지역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전북의제는 2002년 낙후된 농촌을 개선시키기 위해 민관이 함께 작성한 마을만들기 사업의 일환인 ‘자랑스러운 우리 마을 가꾸기’, ‘도·농간의 교류 활성화’ 등의 사업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현실화시키기 위해 주력했다.

 

정부와 주민, 소통해주는 교량적 역할 담당해

 

“과거 마을만들기가 실패를 거듭한 이유는 바로 그 지역의 특징과는 상관없이 좋다고 하는 사업을 무작정 도입했다는 것이죠. 정보화마을사업의 경우 마을에 컴퓨터를 설치해 주고 농업의 현대화를 꾀했던 것인데 다른 마을에서는 큰 효과를 거뒀지만 우리 지역의 경우 고령층의 농민분들이 많아 컴퓨터와 인터넷을 설치해도 실제 교육으로 이어지거나 정보화 교육의 필요성을 깨닫기 어려웠습니다. 다른 마을에서 컴퓨터 10대를 설치했다고 해서 우리 마을에서도 10대가 필요한 것은 아니지 않습니까. 필요성이 떨어지는 컴퓨터 10대보다는 마을홈페이지와 농산물을 연계해 판매할 수 있는 홈페이지를 만드는 등 실질적으로 필요한 정보화를 꾀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전북의제도 처음부터 승승장구 성공을 했던 것은 아니다. 시행착오를 거쳐 지역 주민들이 필요로 하는 것은 무엇인지, 시급한 부분은 무엇인지 고민의 고민을 거친 땀의 결과였다. 그중 어느 정도 사업이 자리 잡은 2006년부터는 마을만들기협력센터를 구축에 나서면서 더욱 업그레이드된 마을만들기 사업에 착수하기 시작했다.

 

“마을만들기 사업에서 우리 전북의제는 지방정부와 주민들 간을 소통시켜주는 역할로서, 주민들에게는 그들이 할 수 없는 행정적인 부분을 지원해주고 아울러 지방정부에서 추진하는 사업을 잘 진행될 수 있도록 전달해 주는 것이죠. 정부에서 추진하는 사업들이 아무리 좋아도 지역에서는 바로 전문성을 갖고 실행하기는 쉽지 않아 우리가 모니터링 및 점검, 행정절차 및 회계처리 교육 등을 실시해 소위 공무원들과 주민들의 소통의 역할을 했습니다”

 

전북의제는 작게는 담장허물기 운동, 마을 벽화그리기부터 이번 지속가능발전대상의 영예를 안겨준 마을만들기협력센터 구축사업에 이르기까지 크고 작은 다양한 활동을 하나하나 추진해 나갔다.

 

“주민 없는 마을은 ‘멸종위기’와 같아”

 

특히 전북의제의 마을만들기 사업은 마을만들기네트워크 전담조직 구축 및 필요 없는 사업의 통합 등 그동안 자생적으로 진행되던 사업의 체계를 마련해 타 도시에서도 롤모델이 될 만큼 안정적인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매동마을-빈집에서놀기.

▲ 전북의제21추진협의회는 주민들이 직접 참여하고 실천하는 마을만들기 사업을

추진해 농촌환경 개선에 주력해 좋은 성과를 거뒀다. 사진은 전북 남원 매동마을의

빈집에 조형물 설치 및 여름캠프 개최 등을 통해 마을의 활력을 회복하기 위해 추

진된 '빈집에서 놀기' 사업의 모습. <사진=전북의제21추진협의회>

 

“마을만들기 사업에서의 핵심은 바로 지역개발사업이 ‘주민주도’로 이뤄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모든 사업이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 없이는 성공할 수 없는 만큼 그들이 필요로 하는 사업, 그들이 직접 참여하는 사업이 이뤄져야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죠”

 

최근 5년간 귀농 현상으로 인해 농촌인구의 감소세가 잠시 주춤했다고는 하지만 김 대표는 여전히 이농현상은 농촌의 큰 문제라고 강조한다.

 

“귀농의 열풍이 불고 있다고는 하지만 그래도 여전히 농촌은 고령화, 이농현상에서 벗어날 수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아이들이 없고 학교가 없는 농촌은 한마디로 ‘멸종위기’에 놓인 것과 다를 바 없죠. 사람들이 농촌을 떠날 수 없게끔, 그리고 다시 사람들이 농촌으로 돌아올 수 있게끔 하려면 농촌에서 제대로 살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아니겠습니까. 마을만들기 사업은 그런 환경을 만들기 위한 지역의 가장 큰 노력이었습니다”

 

마을만들기 사업은 어느 한 가지에 중점을 둔 사업이 아닌 지역에 필요한 모든 사업이 포함된다. 전북 임실지역의 에너지자립마을로의 변화는 마을만들기의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꼽힌다. 전북 임실지역은 지역특산물인 치즈를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는 지역이었다. 하지만 그 단계에서 벗어나 에너지도 스스로 만들어서 사용하는 에너지자립마을로 만든 것이다.

 

전북 임실, 생산에서 소멸까지 ‘순환마을’로 재탄생

 

“전북 임실지역은 ‘치즈마을’로 지역활성화가 매우 잘 돼 있는 편입니다. 하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지역의 에너지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지금 누리고 있는 풍요가 언제 사라질지 모른다고 판단했죠. 물론 에너지 문제는 다른 모든 지역도 마찬가지겠지요. 이에 태양광을 활용한 가공공장 설립, 배출되는 쓰레기 저감 및 재활용 등 에너지 자립을 위해 노력해 에너지자립마을로서 성과를 거둘 수 있게 됐습니다”

 

생산에서 소멸까지 모든 자원은 순환될 수 있도록 하고, 이 과정에서 절감되는 비용은 모두 노인, 교육 등 복지분야로 재투자되고 있다. 이처럼 주민이 노력한 결과들이 그들에게 돌아가기 때문에 주민들의 참여가 더욱 적극적일 수밖에 없는 이유다.

 

09.

▲ 전북의제21추진협의회는 전북지역에서 발생되는 모든 자원은 생산에서 소멸까지

순환될 수 있도록 하고, 이 과정에서 절감되는 비용은 모두 노인, 교육 등 복지분야로

재투자되고 있다


현재 전북의제는 향후 10년을 위한 ‘비전2020’을 설정하고, 주민과 행정이 공동으로 실천할 수 있는 과제 도출 및 민간기업의 자발적 실천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이제 마을만들기협력센터가 시민단체와 주민네트워크가 주축이 돼 독립적으로 운영되고 있고, 전북지역의 마을만들기 사업이 어느 정도 궤도에 올라 자리매김한 만큼 이제 앞으로 10년을 내다봐야죠”

 

lisian@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