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향리 평화공원 부지 사진
▲ 매향리 사업구역
【화성=환경일보】황기수 기자 = 경기도, 동두천시에 이어 화성시가 미군 반환공여지인 매향리 쿠니사격장 개발 방식을 정부가 직접 주도하는 정책으로 전환할 것을 강력히 촉구하고 나섰다.

 

채인석 화성시장은 18일 성명을 내고 “매향리 쿠니사격장의 반환공여지 개발사업이 과다한 지방비 부담과 열악한 재정여건과 맞물려 사업추진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용산 미군기지와 같이 화성시의 반환공여구역에 대해서도 시에 부담이 없는 방향으로 지원정책을 추진해 줄 것”을 촉구했다.

 

현장사진
채 시장은 성명을 통해 “매향리 쿠니사격장 개발사업을 용산기지처럼 ‘국립민족공원조성특별법’과 같은 특별지원법을 제정해 중앙정부가 직접 수립, 추진해 줄 것”을 요구했다.

 

또한 “‘공여구역지원특별법’에 의한 도로, 공원 등 토지매입비 일부지원을 전액지원으로 전환할 것, 도로사업 공사비도 50%가 아닌 70%지원으로 상향조정하거나 전체 소요사업비를 50%로 상향조정할 것”을 요구했다.

 

한편 화성시의 반환공여지인 매향리 쿠니사격장은 지난 2005년 폐쇄되기 전까지 지난 50여 년간 미군 사격장으로 사용돼 지역주민 11명명이 사망하고 8명이 부상을 입는 등 인명피해는 물론 소음, 지역적 소외감 등 물적·정신적 피해를 입었던 지역이다.

 

이후 2007년 미군이 매향리 쿠니사격장 부지 97만㎡(29만평)를 국방부에 반환했으며 시는 이 부지를 매입해 평화생태공원으로 조성할 계획을 세웠다.

 

그러나 당초 2013년말까지 조성할 계획이었던 공원 조성사업은 과도한 지방비 부담과 열악한 재정여건으로 현재 사업 완공시기를 2017년으로 연기할 수 밖에 없는 처지에 놓여 있다.

 

채 시장은 “용산 미군기지는 ‘용산공원조성특별법’까지 제정해 가며 지원해주는 정부가 정작 매향리 쿠니사격장 개발사업은 자치단체가 부담하도록 하는 것은 국가안보를 위해 수 십 년 동안 희생을 감내한 화성시민들에게 또한번 희생을 강요하는 것”이라며 “매향리 평화생태공원사업도 중앙정부가 직접 수립,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kss0044@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