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_3319.
▲노원구청 앞에는 ‘방사능 아스팔트 이전 절대 반대’라는 플랜카드가 걸려있다.

[환경일보 한선미 기자] 노원구청 앞에는 ‘방사능 아스팔트 이전 절대 반대’라는 플랜카드가 걸려 있다. 지난 2일 노원구에서 발견된 ‘방사능 아스팔트’ 처리를 두고 시민의 불안감은 커지고 있지만, 정부와 지자체가 다른 입장을 보이고 있다.

 

지난 2일 월계동 우이천로 2나길 주택가 도로에서 시간당 최대 2.5마이크로시버트(μSv/h)가 계측된 이후 노원구는 발견 지역의 아스팔트를 모두 거둬내고 도로를 포장했지만, 거둬들인 아스팔트를 처리하지 못하고 있어 전전긍긍이다. 이번 수거량은 총 330톤으로 환경방사선량은 서울지역 평균 환경방사선량(0.12μSv/h)의 20배 이상인 것으로 확인됐다.

 

폐 아프팔트를 모두 거둬낸 노원구는 폐 수영장 인근에 이를 적치했지만, 지역 주민들의 민원으로 현재는 구청 주차장으로 옮겼다. 하지만, 이도 구청 인근 동 주민들이 다시 민원을 제기해 어디로 또 이전될지 모르는 상황이다. 노원구청 인근에 거주하고 있는 한 시민은 “주변에 여학교도 있는데 나중에 기형아라도 낳으면 어쩌냐”며 걱정스러워했다.

 

그렇다고 옮길 만한 방폐장이 있는 것도 아니고 그에 따른 비용도 만만치 않다. 노원구(구청장 김성환)는 월계동 지역에서 방사능 이상 수치 검출로 걷어낸 폐아스콘을 정부가 처리지침을 주지 않아 처리가 힘든 난감한 상황이라는 입장이다.

 

폐 아스팔트 받아줄 곳 없어

 

현재 구에서는 할 수 있는 여러가지 방법으로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적절한 처리장소를 구하지 못하고 있어 정부가 즉시 처리장소를 정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는 노원구뿐만 아니라 전국 어디에도 문제의 폐아스콘을 받아줄 때가 없기 때문이다.

 

방사능 검출 현장을 방문한 박원순 서울시장 (5).

▲11월6일 현장을 찾은 박원순 시장이 아스팔트

방사능 수치를 확인하고 있다.<사진=서울시>

노원구는 “이달 초 월계동 지역 2곳에서 걷어낸 방사선 검출 아스콘을 정부의 처리지침이 나올 때 까지만 임시 보관할 생각으로 원자력안전기술원의 자문을 구해 바닥과 벽이 콘크리트로된 지역 내 폐수영장에 방수포로 덮어 적치했었다. 이후 구는 폐기물처리와 관련해 한국전력 중앙연수원 내 한국원자력연구원 부지에 있는 중·저준위 폐기물 간이보관시설로 옮기려 했지만 관리책임을 맡고 있는 원자력 연구원측이 규정없음을 이유로 거부했다”고 말했다.

 

또한 “지난 9일 폐 아스콘 처리 등을 위한 기본계획을 수립해 달라고 한국원자력연구원에 공식요청 했지만 연구원에서는 기술적인 문제해결에만 협조하겠다는 답이 왔다. 이외에도 원자력안전위원회와 원자력안전기술원에 수차례 처리 지침을 요청했지만 번번히 구청에서 자체 처리하라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원자력안전위원회는 ‘발생자 처리원칙’을 내세우고 있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노원구에 ‘안전상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전달했으며, 관련 법령에 따라 서울시와 노원구가 비용 전액을 책임져야 한다”고 못 박았다.

 

이에 노원구는 공영주차장 바닥에 콘크리트 타설 후 팔레트(깔판)를 깔고 그 위에 방수포를 덮는 자구책을 취하고 있다. 김성환 구청장은“무엇보다 방사능으로 인한 주민 불안감을 해소하는 것이 가장 급한일”이라며 “원자력 관련 당국과 정부는 조속히 폐기물 처리장소를 마련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freesmhan@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