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권호 사무관3
신규·틈새 시장 진출로 세계 100대 환경기업 육성

권역별 맞춤형 수출전략으로 개도국 적극 진출

 

[환경일보 김경태 기자] 환경부가 기존의 규제하는 부서에서 환경산업을 육성하고 수출을 돕는 적극적인 부서로 변신을 꾀하고 있다. 특히 환경부는 기업들이 실질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을 구체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편집자 주>

 

환경부 환경산업팀 전권호 사무관은 “지금까지 전 세계를 대상으로 기업·기술의 종류와 상관없이 네트워크를 구성하고자 노력했다면, 2012년부터는 과거 3년간의 성과를 바탕으로 접근방법을 세밀화시키는 작업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중국을 대상으로 지난 10년간 중앙정부 환경부를 단일 채널로 삼아 교류를 진행했지만 실제로 환경부는 정책부서일 뿐 정작 기업들이 도움을 줄 수 있는 것들이 별로 없다는 점을 깨닫게 됐다. 그래서 성(省)별로 자치정부의 환경부, 건설부 등 부처에 상관없이 기업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곳에 직접 접근하는 것으로 방식을 바꿨다. 또한 중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국가별 특성에 따른 접근방법을 달리해서 기업들의 정보 제공 차원을 넘어서 국가별, 권역별 맞춤형 전략을 만들고 있다. 전 사무관은 “지금까지는 큰 틀만 구성했다면 2012년부터는 하나하나 완성해나가는 단계로 돌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환경산업 육성 예산 증액

 

이러한 환경부의 변화는 예산분야에서도 감지된다. 2011년 환경산업분야의 예산은 84억원이었다. 정부의 내년 예산이 전체적으로 삭감되거나 현상유지에 그치는 것과 달리 환경산업 예산은 내년에 130억원으로 대폭 늘어났다. 한발 더 나아가 환경부는 올해 안에 환경산업 해외 진출 5개년 마스터플랜을 공개하고 체계적인 환경산업 육성을 추진할 계획이다.

 

권역별 맞춤형 진출 전략 가운데 하나는 신규환경시장 개발이다. 중국은 이제 자리를 잡아나가는 단계에서 발전단계로 접어들고 있다. 또한 인도네시아처럼 인구와 자원이 풍부한 국가는 물론, EU 펀드 자금이 투입된 동유럽 신규시장 개척을 위한 조사단이 이미 현지를 다녀갔으며 페루나 칠레 등의 중남미, 모잠비크와 알제리 등의 아프리카와 함께 인도, 방글라데시 등에 대한 환경개선 마스터플랜을 추진하고 있거나 합의를 마쳤다.

 

여기에 기존에 엄두도 내지 못했던 선진국 시장 진출도 추진되고 있다. 전 사무관은 “개도국을 대상으로 할 때는 환경의 모든 시스템, 플랜트를 가지고 진출하지만 선진국 시장에서는 핵심적인 부품, 작지만 많이 소요되는 것들을 가지고 틈새시장을 노려야 한다”며 “이와 함께 스페인 등 오래된 국가의 낡은 환경시스템에 대한 개·보수사업을 수주하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가 간의 경제적인 협력의 기본 채널은 지식경제부를 통하게 된다. 그러나 환경산업은 일반 소비재와 달리 개인에게 파는 것이 아니라서 국가나 자치정부가 사주지 않으면 팔 곳이 없어 일반적인 수출과는 접근방법이 다르다. 그래서 일반적인 수출산업과 분리해서 환경부가 차별화된 접근을 통해 해외 진출을 돕고 있다. 전 사무관은 “어떠한 산업이 해당국가에 진출한다고 할 때 거기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환경오염을 차단할 수 있는 환경산업이 함께 간다면 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감소하고 기업 이미지가 상승하는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_g103793.
▲환경부는 앞으로 중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국가별 특성에 따른 맞춤형 지원방식을 추진할 계획이다.

환경산업 특수성 감안해야

 

환경부가 내년부터 중점을 두는 사업 가운데 하나가 ‘해외 유망 프로젝트 타당성 조사’다. 기업들이 해외에 진출할 때 초기 리스크를 줄이는 것이다. 기업이 해외에 진출할 때 정보를 모으고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데 드는 비용과 시간이 만만치 않고 아울러 실패했을 때의 손해 때문에 섣불리 진출을 결정하기 어렵다. 이 때문에 환경부에서는 해외 유망 프로젝트에 대한 타당성 조사를 통해 기업들의 리스크를 줄이고 여기에 국가가 먼저 상대 정부와 협력을 통해 큰 규모의 사업을 진행해 민간기업들이 이윤을 창출할 수 있는 개별 프로젝트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정부는 평소 만나기 어려운 상대국의 고위 관료나 실무자들과의 만남을 주선하고, 상대국에는 우수한 기술력을 갖춘 우리 기업에 대한 일종의 보증을 서줌으로써 기업의 진출을 돕고 있다.

 

전문가들은 대기업의 자금 및 네트워크와 중소기업의 기술이 협력해서 해외로 진출하는 시스템이 가장 이상적이라는 의견을 제시한다. 그러나 중소기업은 자신들의 기술력이 유출될 것을 두려워하고 대기업은 중소기업의 기술력이 과연 해당국에 통할지가 의심스럽다. 현지에 환경 시스템을 설치하고 이것이 맞는지를 확인하는 데만 수억원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환경부는 2년간 최대 6억원 범위에서 이를 지원하고 대·중소기업이 함께 진출하면 가산점을 부여한다. 전 사무관은 “굉장히 인기가 좋은 사업이라서 내년에도 50억원 정도의 예산이 잡혀 있으며 30여개 기업이 혜택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앞으로 환경부 역할에 대해 전 사무관은 “정부가 정보를 발굴해서 기업에 제공하는 역할도 하지만 진출 초기 리스크를 줄여주는 가교 역할과 함께 어려움에 부닥쳤을 때 이를 해결해주는 역할이 동시에 필요하다”며 “결국 환경부가 얼마나 많은 예산을 확보해서 기업들을 지원하느냐가 관건인데 기획재정부나 국회에서도 환경분야의 해외진출사업 예산을 늘려주는 것은 이러한 필요성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기업의 기술력 향상이 관건

 

한국의 환경산업의 규모가 크지는 않지만 국가 이미지 제고 측면에서 효과가 있으며 선진국과 달리 30~40년의 짧은 기간에 환경문제를 해결한 경험이 있어 개도국들에 하나의 롤모델로 작용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실제로도 많은 바이어들이 한국을 방문하고 MOU 체결 요구가 많다.

 

환경부의 2017년 환경산업 수출 목표는 15조원이다. 이는 세계 환경시장의 1.3% 규모로, 신규 환경시장 형성을 통한 다양한 네트워크 구성도 중요하지만 기업들이 기술력을 키우는 것도 중요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세계 100대 환경기업 가운데 우리나라 기업은 대기업을 제외하면 전혀 없는 실정이다. 이에 대해 전 사무관은 “환경부는 전문환경기업 가운데 10개를 2020년까지 100위 안에, 매출로 보면 평균 2000억원 정도의 수출규모를 가진 기업을 육성할 계획”이라며 “수출성과, 기업에 대한 양질의 서비스, 정부가 가진 고위급 환경채널 3박자가 잘 어울린다면 글로벌 경쟁력을 가진 환경기업을 양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mindaddy@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