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건축지적과 직원일동 (1)
▲ 경상북도가 올해 정부합동평가에서 전국 1위를 달성했다.

【경북=환경일보】조두식 기자 = 경상북도는 올해 정부합동평가에서 전국 1위를 하며 정책수행능력을 인정받았다. 여기에는 평가 세부지표별 추진부서의 역할이 크게 뒷받침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건축지적과는 7개분야의 평가 세부지표 모두가 최고등급인 ‘가’등급을 받았다. 평가지표 중 주거환경개선사업 추진실적, 보금자리주택 목표 달성률, 도로명주소 건물번호판 설치 완료 실적 등은 만점을 받는 쾌거를 이뤄냈다.

 

주요 추진실적을 보면 열악한 농촌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하여 농어촌 주택개량사업을 전국에서 가장 많은 1000동을 완벽히 추진했고, 도시저소득층 밀집지역에는 10개시 28지구에 307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도로, 상하수도, 마을회관 등 공공시설은 물론 주차장, 공원 등을 조성했다.

 

슬럼화된 도심지 변두리 지역의 생활 정주기반시설을 말끔히 정비했고 희망마을 만들기 공모사업에서 2지구(영천 성내 희망마을, 문경오미자 희망마을)가 선정돼 영세민 밀집지역 내 휴식공간, 운동시설, 공연장, 공동작업장 등 복합주민공간 조성으로 사회적 소통·문화적여유·경제적 풍요가 어우러지는 생활자치거점으로 적극 활용하고 있다.

 

농어촌 저소득층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주택개보수사업을 1377동 완료했고 올해 2065동의 사업량을 확보했다. 또한 도내 서민의 주거안정을 위해 보금자리주택 1304세대 확보해 공급토록 했으며 도로명주소사업에서는 현재까지 345개 공적장부를 도로명주소로 차질없이 전환해 100년만에 바뀌는 도로명주소의 조기정착에 완벽한 준비를 마쳤다.

 

뿐만 아니라, 작년도 옥외광고 및 공공디지인 업무 추진에서는 전국 최우수기관상(대통령표창)수상하는 등 다양한 성과를 창출했다.

 

그동안 건축지적과는 합동평가를 위한 업무외에도 상반기 지방재정 조기집행 평가 결과 우수부서로 선정되기도 했으며, 전국에서 가장 많은 주택개량사업량을 확보하여 도민의 주거복지향상에도 기여했다.

 

또한 메모보고 활용 1위부서로 선정되는 등 평소 직원들간 소통에도 뛰어난 능력을 보였다. 이처럼 건축지적과는 30명이 넘는 많은 인원이 합심해 다양한 성과를 내고 있는 도청내 최강부서임에 틀림없다.

 

경북도 이재춘 건축지적과장은 “직원들의 업무에 대한 열정이 정부합동평가 지표 ALL ‘가’등급, 조기집행 우수부서 등과 같은 다양한 실적을 창출했으며, 앞으로도 직원들이 즐겁게 일할 수 있는 분위기 조성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ntlr3@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