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환경일보】조두식 기자 = 경북도청이전 신도시 토지보상이 당초 예상보다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경북도에 따르면 전체소유자 1815명 가운데 12월5일 현재 1280명(70.5%)에 대한 보상이 완료됐고, 보상금액 기준으로도 3172억원 중 1863억원이 지급돼 58.7%에 달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이같은 추세라면 금년 말까지 목표로 하고 있는 소유자 대비 80%, 금액대비 70% 달성에는 차질이 없을 것이라고 하며 도청이전사업도 한결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처럼 70%가 넘는 높은 보상율을 보이고 있는 것은 구제역살처분 축산농가 폐업보상과 개간산지 지목미변경 토지에 대한 영농보상에 대해 도와 시행사인 경북개발공사에서 편입지 주민들의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해 주민대표와 함께 국민권익위에 수차례방문 건의·진정하면서 두터운 신뢰를 쌓은 것이 한몫했다.

 

도청이전신도시 공사현장사무실 신축공사
▲도청이전신도시 공사현장사무실 신축공사
이 같은 노력이 결국 국민권익위의 조정·권고를 이끌어 내어 축산폐업보상 등 95억원이 추가된 보상금을 지난 11월2일 주민들에게 통보했으며 개간산지 지목미변경 토지에 대한 영농보상도 조만간 통보할 예정이어 보상금은 추가로 더 불어나게 된다.

 

 이주민들의 안정적인 재정착을 위해서도 도와 경북개발공사에서는 이주자택지, 생활대책용지 공급 등 핵심간접보상에 있어 충남도청이전, 전국 혁신도시조성 등 다른 사업지구보다 유리한 조건을 제시하면서 주민들로부터 많은 공감을 얻고 있으며, 지난 5회에 걸친 보상협의회에서 논의된 안건을 최종 정리하는 6차보상협의회를 12월중 개최해 이주자택지와 생활대책용지 공급 등 핵심 간접보상을 확정시켜 이주에 따른 주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보상을 조기에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도청 신청사가 들어설 행정타운은 지난 10월6일부터 공사가 시작돼 부지정지작업과 함께 가옥 46동 가운데 45동을 철거하고, 부지정지, 터파기 공사와 시공사 사무실과 홍보관 등을 포함하는 현장사무실(2동, 1760㎡) 설치작업 공사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경북도 신청사는 부지 245천㎡에 도청과 도의회, 주민복지관 등 4개동으로 지하2층에 지상7층, 연건축면적 127천㎡ 규모로 2014년 6월까지 완공목표로 하고 있다. 도청이전 신도시건설사업 또한 내년 상반기 중 실시계획 승인을 거쳐 1단계지역에 대한 기반조성공사에 착수해 2013년에는 택지와 공동주택 분양 등 신도시 조성사업을 차질없이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도청이전추진본부 김상동 총괄지원과장은 “토지보상이 70%를 넘어선 것은 그 동안 다섯차례의 보상협의회를 통하여 충남도청이전, 전국 혁신도시 등 타사업 지구보다 과감한 간접보상 제공, 축산폐업․개간산지 보상 등 핵심쟁점 해결, 보상금 소액수령자에 대한 종합지원대책 마련 등 노력이 주민들을 움직이게 한 것 같다”면서 “보상을 조기에 마무리하고 도청이전과 신도시건설 사업을 계획대로 추진, 2014년까지 도청과 주요 유관기관들을 이전하고 2027년까지 인구 10만이 거주하는 자족형 스마트시티 건설의 토대를 닦는 데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entlr3@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