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조은아 기자] 기후변화는 산업, 경제 등 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기후변화에 직접적으로 노출된 분야가 바로 농업부분이다. 실제 농업분야는 재배적지의 북상, 생태계의 변화, 극한기상의 출현 등으로 인해 더욱 어려움을 겪고 있다. 농림생태계의 지속가능한 관리, 자연재해의 경감 등을 통한 농림업 발전을 지원하고 있는 국가농림기상센터의 이병열 본부장을 만나봤다. <편집자주>

 

에너지 절약 등 시민실천이 가장 효율적인 대응방법

농림기상센터, 자연자원의 다원적 기능 제고에 노력

 

이병열 본부장.

▲ 국가농림기상센터 이병열 본부장

 

최근 기상청 국립기상연구소는 새로운 국제표준 온실가스 시나리오를 이용해 기후변호 전망자료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2050년에는 한반도 이남은 아열대 기후로 변할 것이라고 밝혔다.

 

“기후변화 전망이라는 것은 통계에 의한 것인데, 통계는 측정과정에서 인간의 작위적인 부분이 가미가 돼 도시화가 포함돼 있음을 명확히 해야 한다. 다시 말해 통계자료를 생성할 때 사람들이 거주하고 있는 부분에서 주로 관측이 이뤄지다 보니 평균치에서 어느 정도 기온이 더 상승했다는 것을 확인하게 됐다. 하지만 이를 과거에 비해 도시화가 심화됐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야 할 것이지, 이것이 직접적으로 기후변화가 심해졌다고 연결한다면 통계의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전 지구 기온상승, 통계적 오류 고려해야

 

그렇다고 해도 기후변화로 인한 기온상승은 사실 아닌가. 인간의 산업활동으로 인한 도시화, 온실가스 발생 등으로 지구온난화가 발생하고, 그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돌발기상, 이상기후 등의 형태로 발생해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

 

“물론이다. 기존 과학자들의 발표처럼 지난 100년 동안 전 지구적으로 1.7℃ 기온이 상승했다는 것은 사실이지만, 관측망이 산업지역, 도시지역에 밀집됐기 때문에 높게 측정된 부분이 있다는 것이다. 절대적으로 자연적으로 기온 상승했다고, 또는 모든 것이 기후변화로 인해 고착된 현상이라고 단정 지어서는 안 된다는 얘기지, 기온상승을 부정하는 것은 아니다”

 

기후변화 시나리오에서는 40년 후 우리나라 기온은 3.2℃, 강수량은 16% 증가하고, 전 해상의 해수면은 평균 27㎝ 상승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여름은 19일 이상 길어져 5개월 이상 지속되고 겨울은 한 달 짧아질 것이라고 밝혔는데, 이런 추세라면 2050년이 아니라 그 이후에는 겨울이 실종될 수 있는 것 아닌지 우려된다.

 

“그렇지는 않다. 해안지역에 아열대 특성을 보이는 지역이 더욱 넓어졌다는 것이지 한반도에서 겨울이 사라진다는 의미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치는 아시아 몬순기후의 영향이 바뀌지 않는 이상 한반도는 사계절을 겪을 수밖에 없다”

 

기후변화로 인해 최근에는 도시의 기상이변이 급격히 증가하기도 했지만 무엇보다 가장 민감하고 취약한 분야가 농업분야 아닌가.

 

“연중 가뭄과 호우, 폭설 등의 이상기후가 발생하면 농업분야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문제는 이것이 과거에 비해 빈발하게 발생한다는 것이다. 농업분야 종사자의 입장에서는 기상이변은 피해액도 중요하지만 피해가 발생했느냐 안 했느냐의 차원으로 여겨지기 때문에 이상기후의 강도보다는 지속기간이 길어지는 것이 문제가 되는 것이다”

 

이 본부장의 말처럼 농림분야, 그리고 수산과 식품분야에 이르기까지 위기대응 시스템을 강화하고 국가의 식량안보를 보장, 기후변화에 민감한 농림수산식품산업의 선제적 노력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이와 관련해 농림수산식품부를 비롯한 관련 기관에서 선제적인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중장기 목표를 설정하고 그를 추진 중인데.

 

미래 농정목표 설정해야 이후 구체적 정책 수립 가능

 

02a10xej.

▲국가에서 기후변화에 대응한 농림분야 대책을 세우기

위해서는 20~30년 이후의 농정목표가 먼저 설정돼야 한

다고 강조했다.

 

“당연히 기존에 여러 기관에서 추진해오던 기후변화 정책을 포함해 기후변화에 대응한 중장기적인 비전과 목표설정을 위해 진행됐다는 점에서는 큰 의의가 있다. 하지만 향후 기후변화로 인해 어느 정도 피해를 입을지에 대한 예측이 어려워 구체적이고 정확한 대책을 마련하는 데는 한계가 존재한다. 국가에서 기후변화에 대응한 농림분야 대책을 세우기 위해서는 10년, 20년 이후의 농정목표가 먼저 설정돼야 하는데 기후변화가 미래에 어떤 변수로 작용할지 예측할 수 없어 아직까지 장기적인 농정목표 설정에 어려움이 있다”

 

국가가 기후변화 대응한 농림분야 정책은 식량자급률은 얼마나 높일 것인지, 식량안보는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등으로 구성되는데 그런 정책은 20~30년 후의 농정목표의 구체화가 먼저 이뤄져야 하지만, 과거 ‘기후변화에 대한 예측’의 경험치가 없기 때문에 미래 농정현황을 정확하게 예측할 수 없다는 것이다.

 

“해외 많은 나라가 기후변화에 대응해 이론적인 부분을 피력하고 있을 뿐 그것을 정책에 반영해 구체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나라는 일부 시행하고 있는 캐나다를 제외하고는 아직까지 없다고 봐야 한다. 기후변화 대응과 관련해서는 국제협력도 중요하지만 누군가 먼저 시행을 하는 것이 선두국가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는 지금이 기회인 것이다”

 

그렇다면 기후변화에서의 ‘농림기상’은 어떤 역할은 할까. 농림기상을 쉽게 풀이하면 기상을 자원으로 이용하는 것을 말한다. 우리 주변에 있는 물, 공기, 햇빛 등을 자원화하는 것이 바로 ‘농림기상’의 핵심이다. 이 본부장은 농림기상을 두고 한마디로 녹색기술의 원조라고 말한다.

 

“햇빛, 비, 바람 등은 엄청난 자원으로, 비가 내린다면 땅에서 비를 흡수함으로 인해 수자원 함양, 수질정화 등의 공익적 기능을 갖고 있어 이는 자원으로 활용될 수 있다. 이런 자연자원의 다원적 기능을 제고하는 것이 우리 국가농림기상센터의 역할이다. 기상정보를 통해 정보를 필요로 하는 곳에 사용할 수 있도록 시공간적으로 가공, 생산해 주는 역할을 하고 단순한 기상정보에서 자원화를 위해 기술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주는 것이다”

 

전문가로 구성된 인력 인프라 구축이 과제로 남아

 

최근 산업의 발달로 인해 농지면적이 축소하고 농업분야가 다소 축소되는 경향이다. 그로 인해 농림기상의 입지도 축소되는 것이 아닌지에 대해서는 오히려 기후변화는 농업분야에 기회로 작용할 수 있다고 말한다.

 

“물론 농업의 위상이 낮아지니 자연히 농림기상의 역할도 축소되는 상황이었다. 하지만 최근 기후변화로 인해 농업재해가 빈발함에 따라 그 중요성이 다시 부각되고 있다. 다행히 2009년 농림기상센터가 적기에 설립돼 이후 도시농림 등 농림기상과 관련된 다양한 정책을 추진 중이다”

 

하지만 전문인력 양성과 관련해서는 늘 아쉬움이 남는다고 이 본부장은 말한다.

 

“인력 인프라가 구축이 된다면 재원이 없어도 어느 정도 연구 및 정책추진이 가능하지만 전문인력이 부족한 상황에서는 많은 난관에 부딪힌다. 가장 중요한 것은 고도의 전문가, 통찰력·예지력을 갖춘 전문가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기후변화 대응과 관련해 시대적 흐름에 휘둘려 도태될 수 있는 만큼 전문인력 양성은 지속적으로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아울러 이 본부장은 기후변화 대응과 관련해 국가가 정책적으로 추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장 효율적이고 공감할 수 있는 방법은 국민, 시민단체가 몸소 실천하는 것이라고 강조한다. 산업분야에서는 여러 가지 이유로 한계를 안고 있기 때문에 국민들이 자원을 절약하고, 온도를 낮추고, 전기사용을 줄이는 등의 방법이 가장 실질적인 기후변화 대응이라는 것이다.

 

“우리가 내복을 입고 실내온도를 낮추는 것, 물을 아껴 쓰는 것 등이 사소하다고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많은 국민이 참여한다면 그 양은 어마어마하다. 이런 시민의 활동이 강조돼야 할 것이다. 단 ‘사지 말자’ 식의 불매운동 차원이 아닌 ‘어떻게 하자’라는 포지티브 방식의 시민실천운동이 확산돼야 할 것이다”

 

lisian@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