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김원 기자] ‘아시아-호주 회전익항공기 포럼 및 전시회(ARF, Asian / Australian Rotorcraft Forum & Exhibition 2012)’에서 틸트로터 무인항공기 실용화 모델(TR-6X) 공동개발 선포식이 13일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됐다.

 

항우연은 ‘스마트 무인기 개발사업’을 통해 개발한 틸트로터 무인항공기 관련 기술을 대한항공에 이전하고, 대한항공이 자체 투자를 통해 2013년 6월까지 공동개발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식경제부(장관 홍석우)는 우리나라의 세계적 무인기 선진국 진입을 목표로 ‘스마트무인기 개발 사업’을 통해 총 872억원의 예산을 투입, 틸트로터 무인 항공기를 개발하고 지난해 공개시연 행사를 개최한 바 있다.

 

‘틸트로터’ 항공기는 헬기와 프로펠러 비행기의 장점을 결합하여 수직이착륙과 고속비행이 가능한 신개념 항공기로 현재는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미국이 실용화에 성공했다.

 

우리나라는 스마트무인기 개발 성공을 통해 세계에서 2번째로 틸트로터 항공기 개발 기술을 보유하게 되어, 이제 그 후속작업으로 실전 배치가 가능한 실용화 모델을 항우연과 대한항공이 공동으로 개발하기로 한 것이다.

 

틸트로터 무인기 실용화 모델은 스마트무인기의 60%크기 항공기로, 고도 3km 이상에서 5시간 이상 체공하고 최고속도 250km/h에 60~150km의 운용반경을 갖도록 개발할 계획이다. Full-Scale 스마트무인기보다 작고 가벼워 실용화가 용이하며, 산악협소지역이나 함정 등 활주로 확보가 곤란하고 상대적으로 민첩한 활동이 필요한 곳에서 군사용과 민간용으로 다양한 운용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실용화 모델 개발사업이 성공하면 우리나라는 세계 최초로 틸트로터 ‘무인항공기’를 실용화하고, 해외 무인항공기 시장 선점과 국내 항공산업 저변확대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webmaster@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