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국토해양부 4대강살리기추진본부는 2012년 상반기에 대부분 완료되는 4대강 본류 사업의 준공에 대비해 보·수문·바닥보호공·하상유지공 등 주요 시설물에 대해 사전에 점검하고 미비점을 발굴·보완하기 위해 민간 전문가를 중심으로 ‘민관 합동 특별점검단’을 구성하고 2월27일부터 특별점검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점검단 총괄단장과 4대강별 점검단장을 민간 전문가로 선임하고 점검단 운영, 현장점검 등을 점검단장이 주관하도록 해 점검의 객관성과 신뢰성을 확보했다. 점검단에는 대학교수, 한국시설안전공단 등 전문기관, 엔지니어링 업계 전문가 등 44명의 민간 전문가가 포함돼 있어 객관적이고, 전문적인 점검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이번 점검은 4대강사업 추진 과정에서 문제가 제기됐거나 유지관리 단계에서 문제가 될 수 있는 사항 등을 중심으로 준공검사에 준해 철저히 시행될 계획이다. 특히 보 누수, 바닥보호공 유실 등이 중점 점검대상이다.

 

 점검은 설계도서 및 시공사진, 구조검토서 등 기술자료 검토와 현장점검을 병행할 계획인데 물에 잠겨 보이지 않는 하천 바닥의 변동현황이나 수중 시설물은 음향측심기, 3차원 음향 영상탐사 등을 실시해 세굴, 시설물 변형, 침하여부 등을 조사하고,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구조 결함, 지반안정성 등은 전문가 기술검토도 실시할 계획이다. 또한 점검 시에는 주요 점검사항을 체크리스트로 작성해 각 세부항목별로 빠짐없이 면밀하게 점검할 계획이다.

 

 이번 점검결과에 따른 보완 필요사항에 대해서는 시공회사에 보완 지시하고, 시공회사는 지적사항 등을 완전히 보완한 후 책임감리원(감독)의 확인을 받아 준공 검사원을 제출하도록 해 준공 이전에 미비점을 완벽히 보완할 계획이다.

 

 국토해양부 4대강살리기추진본부는 이번 ‘민관 합동 특별점검단’의 점검을 통해 그동안 제기됐던 문제점들을 다시 한번 철저히 점검하고, 미비점은 완벽히 보완해 준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이번 ‘민간 합동 특별점검단’ 운영을 통해 그간 반대단체에서 분명한 근거 없이 의혹을 제기해왔던 사항들에 대해 철저히 검증함으로써 불필요한 논란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