샴페인 축하
[환경일보 김경태 기자] 기상청이 가칭 한국기상기후공단 설립을 추진 중이다. 내부적으로 T/F까지 구성해서 의욕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모습이다. 기상청에 따르면 어업에 종사하는 이들의 75%가 우리나라 기상청이 아닌 일본 기상청에 의지한다는데, 이는 정확도가 문제가 아니라 다양성에서 떨어지기 때문이라는 자체 분석을 내놓았다. 즉 필요에 따른 맞춤형 예보 서비스가 필요하므로 기상기후공단을 새롭게 만들어 대국민 서비스를 강화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기상산업화의 실패에 따른 돌파구를 찾기 위한 몸부림 아니냐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기상산업진흥원을 만들어 관련 산업을 육성하고자 했지만 성과가 부진하기 때문이다. 특히 기상예보의 상업화 시도가 쉽지 않다. 그래서 민간기업 육성이 어려울 바에는 관련 공기업을 만들어서 기상청이 관리하고 단계적으로 이를 민간에 이양하는 방안을 추진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분석이 설득력을 얻는 것은 기상청이 환경부 산하 조직이기는 하지만 업무상 거의 관련이 없기 때문이다. 기상기후공단과 관련해 환경부 관계자는 ‘들은 바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결국 ‘퇴직 후 일자리를 환경부가 챙겨주지 않을 바에는 기상청이 직접 만드는 수밖에 없기 때문’이라는 말이 나오는 형편이다. 정권 초기에는 환경부 산하 공기업 4개를 2개로 줄이더니, 이제는 새롭게 만들자는 소리가 나온다.

 

mindaddy@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