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f05609.

[환경일보 박종원 기자] 사람이 살아가는데 음식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말을 반대할 사람은 없을 것이다. 최근 웰빙 열품이 불면서 음식은 단순히 끼니를 때우는 것뿐만 아니라 즐겁고 건강한 삶을 살아가는데 필수적인 요소가 됐다. 따라서 음식을 만드는데 기본적인 재료인 식품은 매우 중요하다.

 

최근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은 ‘글로벌 식품안전, ISO 22000(식품안전경영시스템) 설명회’를 통해 국내 식품 인증 현황을 발표하고 향후 계획을 밝혔다. ISO 22000 시스템은 국제적 표준인 동시에 육가공품, 유제품, 두부, 곡물, 장류, 식품, 포장용기 등 식품 분야에 총 망라 되어 있다.

 

국내에서는 2006년부터 제도가 시행됐음에도 불구하고 0.7%만 인증을 받았다. 특히 전체 식품업체의 80%를 차지하는 10인 미만의 영세업체들은 인증에 대한 근본적인 의지조차 없는 상황이라고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식품의약품안전청 관계자는 신청·지정 절차 간소화 등을 통해 “HACCP(식품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 의무 적용 대상품목을 76.4%까지 올리겠다”라고 밝혔다.

 

수출만을 위해서가 아니라 국민들의 먹거리 안전을 위해 믿을 수 있는 식품을 공급하는 것은 중요하다. 하지만 단순히 의무 적용 대상품목을 늘려 업체들을 압박하는 방법이 통할지는 의문이다. 식품업체, 국민들과의 공청회 등을 통해 실질적이고 실현 가능한 정책들을 펼쳐야 하지 않을까?

 

pjw@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