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김진호 기자] 작년 후쿠시마 원전 이후 우리나라의 원자력 발전소는 몰매를 맞고 있다. 물론 이전에도 원자력 발전소에 대한 이미지가 좋았던 것은 아니다. 그러나 지금은 원자력 발전소는 혐오시설 차원을 떠나 매우 위험한 시설로 보고 폐지를 주장하는 목소리가 매우 크다. 실제 원전 줄이기 사업도 벌이고 있다.

 

원자력
현재 많은 이들에게 몰매를 맞고 있는 원전은 쓸모없는 것인가? 그렇지 않다. 원전은 우리나라 경제에서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원자력은 원가의 상당부분이 설비투자비라서 우리나라 전기 요금이 국제가격 만큼 오르지 않은데 큰 기여를 했다는 것이 원자력업계의 주장이고 설득력이 있다.

 

공공요금이 조금만 올라도 나라 전체가 떠들썩한 데, 원전 폐지한 후 발생되는 각종 문제를 국민들이 감수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현재 우리가 누리고 있는 안락한 삶, 산업발전, 전기요금, 물가안정 등에는 원자력 발전소가 있기 때문이라는 것을 잊지 말자. 큰 목소리로 원전폐지를 주장하기에 앞서, 원전을 폐지할 때 발생할 문제에 대해서 먼저 대비하는 것이 더 중요할 것이다.

 

또한 원전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확보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현재 우리 국민은 원전의 안정성에 대해서 불신을 가지고 있다. 투명한 정보 공개, 안정성 확보를 통해 원전에 대한 믿음을 얻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