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지 문제들에 밀려 해양에 대한 관심 저조

바다는 인류에게 마지막 남은 도전의 영역

img_8551

 

[환경일보] 박종원 기자 = 매년 5월31일이 바다를 적극적으로 개발·보전하기 위해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바다의 날’인 것을 아는 국민들은 많지 않다. 특히 해양환경은 경제개발을 이유로 이미 오염이 심각한 상태다. 우리나라의 해양환경의 현상황과 해양환경 개선을 위해 어떤 노력들을 하고 있는지 국토해양부 박광열 해양환경정책관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다 <편집자주>

 

해양문화, 해양환경보호 중요

 

1996년 해양수산부가 발족하면서 정부기념일로 제정된 ‘바다의 날’이 어느덧 17회를 맞이했다. 바다의 날은 21세기 해양시대를 맞아 해양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국제상황에 적극 대처하고 국내적으로는 국민의 해양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기 위한 날이다. 박 정책관은 “바다의 날은 바다와 관련된 해양과 해양환경, 해양문화, 해양사상 고취, 해양산업 진흥 등의 문제를 국민에게 알리기 위해 만들어진 날”이라며 “다양한 해양 분야 중에서 보고 즐기는 해양문화와 해양에 대한 인식을 확산시키기 위한 해양환경보호 분야가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또한 “올해 바다의 날 기념식은 2012 여수세계박람회가 열리는 여수에서 개최한다”라며 “기념식뿐만 아니라 엑스포에 방문한 국민들에게 바다의 날에 대한 의미를 설명하고 각종 행사도 함께 진행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3면이 바다로 둘러쌓인 우리나라에서 해양환경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매립을 통해 대규모 산업단지와 항만 등을 건설하고 수출을 늘리면서 국가경쟁력은 높아졌지만 그로 인해 해양환경이 많이 오염됐다. 특히 한 번 오염된 환경을 되돌리려면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서두르지 않으면 지금까지 얻은 것들보다 더 큰 대가를 치룰지도 모른다. 박 정책관은 “해양환경정책관은 악화된 환경을 개선함은 물론 지속가능하고 환경친화적인 개발을 할 수 있도록 각종 정책을 수립·집행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수질기준, 저질기준, 생태기준 등의 기본적인 해양환경기준을 정해 해양환경 상태 모니터링과 해양과 육지가 접하는 연안에서 종합관리 시스템인 연안오염총량관리제를 시행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연안오염총량관리제는 특별관리해역의 목표수질을 정하고 목표수질을 달성하기 위한 오염물질 총량을 산정한 후 해당 해역에 배출되는 오염물질의 배출총량을 허용총량 이하로 관리하는 제도다.

 

이 밖에도 해양환경정책관은 지난 수십년간 해양투기로 바다에 버려진 오염물질이나 쓰레기들을 제거하는 사업, 습지보호구역과 해양생태계보호구역을 지정해 관리하는 사업, 해양 생명 자원을 채집하고 보관·관리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사업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해양투기 제로화 로드맵 준비중

 

특히 그는 “마산만에서 성공을 거둔 제도인 연안오염총량관리제를 시화호와 부산 인근해역에 확대하려고 노력하고 있다”라며 “지역주민이나 NGO 참여를 활성화시켜 전국단위의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해양투기 제로화를 위해 구체적인 계획이 담긴 로드맵을 금년내에 만들기 위해 준비중”이라고 덧붙였다.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주택문제, 교통문제 등 우리가 직접 살고 있는 육지의 문제들에 밀려 바다의 대한 국민들의 관심은 아직도 저조하다. 박 정책관은 “바다가 우리에게 매우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국민들은 직접 바다를 접할 기회가 없다”라며 “더운 여름에 해수욕장을 찾는 것 외엔 바다를 접할 기회가 없다”라고 설명했다. 특히 “해양관련 사업을 하거나 해양에 관심 있는 일부 국민들만 관심을 가졌던 바다의 날이 국민들에게 점점 널리 알려지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실질적인 체험 기회 제공해야”

 

따라서 많은 국민들이 해양을 좀 더 쉽게 접하고 자연스럽게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기회들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박 정책관은 “해양을 바라만 보는 것이 아니라 실질적인 체험의 기회를 많이 주기 위해 다양하게 노력하고 있다”라며 “특히 마리나 개발사업과, 요트문화 확산 등을 통해 해양관광과 해양스포츠 활성화를 위해 힘쓰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기성세대보다 자라나는 학생들이 어릴때부터 해양을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도록 한강을 중심으로 요트나 카악 등의 해양스포츠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노력하겠다”라며 “관련 시범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해양은 지금까지 경제개발을 이유로 주로 개발의 대상으로 많이 활용되면서 해양환경은 매우 오염됐다. 박 정책관은 “무분별하게 갯벌을 매립해 항만을 건설하거나 산업단지를 만드는 등 해양을 개발의 대상으로만 보고 있었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20여년전부터 해양에 대한 패러다임이 바뀌면서 지속가능한 개발, 보전을 전제로 한 개발을 위해 갯벌을 무분별하게 매립하는 일을 자제하고 있다”라며 “엄격한 심사로 꼭 필요한 부분에만 매립을 허용하면서 무분별한 개발은 점점 사라지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해양지향적 사고’로 발전하길

 

아울러 그는 “우리는 바다를 많이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잘 모르고 있다”라며 “바다는 인류에게 마지막 남은 도전의 영역이라고 볼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우리나라가 많은 발전을 할 수 있었던 것은 해양지향적 사고로 전환했기 때문이다”라며 “이제 바다에 대해 미래지향적인 관심을 가져야 한다”라고 말했다.

 

특히 “유라시아 대륙 끝쪽에 붙어있는 우리나라는 태평양으로 나아가기 위한 중요한 관문에 위치하고 있다”라며 “지금까지 해양분야에서 이룬 것보다 앞으로 이뤄야 할 것들이 더 많다”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국민들이 해양산업, 해양과학기술, 해양문화에 상관없이 해양과 관련된 분야에 더 많은 관심들을 가져줬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pjw@hkbs.co.kr

 

02g46133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